[백세시대 / 세상읽기] “시도연합회장협의회를 해산하라니…!”
[백세시대 / 세상읽기] “시도연합회장협의회를 해산하라니…!”
  • 오현주 기자
  • 승인 2024.01.29 11:28
  • 호수 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시대=오현주 기자] 김호일 대한노인회장은 4·25지회장협의회 2023년 4분기 정기회에 참석해 격려사를 했다. 김 회장은 지회장들에게 좋은 노인복지정책을 개발하고 제안하는 권위 있는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과 함께 중앙회 사업에 대해 올바르고 긍정적으로 이해해줄 것을 당부했다.

4·25지회장협의회는 2022년 경기도 가평에서 열린 신임 지회장들의 간담회를 계기로 친목 도모와 정보 교환의 취지에서 결성된 단체이다. 대한노인회에는 협의회와 비슷한 성격의 모임이 많다. 지회장, 사무처장, 사무국장, 경로부장, 센터장이 정기 또는 비정기적으로 만나 회의·소통·정보 교환 등을 해오고 있다. 

이 가운데 시도연합회장들의 모임도 있다. 시도연합회장협의회(회장 양재경 경북연합회장·이하 협의회)가 그것이다. 2021년 3월에 창설돼 지금까지 전국을 순회하며 간담회를 열고 대한노인회 발전에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제안을 해오고 있다. 

그런데 최근에 김 회장이 협의회 활동에 제동을 걸었다. 1월 18일까지 해산하고 보고하라는 공문을 협의회에 보내온 것이다. 협의회는 당연히 이 요구에 대해 ‘불가’ 입장을 보였다. 노인사회에선 회원들의 친목 모임을 없애려는 김 회장의 비합리적인 처사를 이해할 수 없다고 입을 모아 비난하고 있다.   

김 회장은 해산 이유와 관련해 협의회가 성명서를 발표했고, 이사 임명에 이의를 제기했고, 외부 협찬금을 보고하라고 요구했고, 그리고 정관에 위배되는 조직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김 회장이 내세운 이유는 모두 합당하지가 않다. 우선 성명서 발표는 노인지도자라면 당연히 행사해야 할 권리이자 의무이다. 성명서는 지난해 8월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이 ‘여명이 짧은 노인에게 투표권을 제한하자’는 의미의 노인폄하발언을 비판하는 내용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노인 단체 지도자로서 이런 해괴한 발언에 침묵할 수 없다. 오히려 성명서로 즉각 대응한 것을 격려해야 마땅하다.  

성명서는 개인이든, 단체든 누구나 낼 수 있다. 더욱이 이번 성명서는 대한노인회가 아닌 협의회 명의로 발표했다. 그럼에도 트집을 잡는 건 권한 밖의 일이며, 헌법이 보장한 언론·출판·집회·결사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김 회장은 인사권과 관련, 어느 누구의 충고도 배제하려는 독선적 인식을 갖고 있다. 조직의 리더에 대한 인사권 부여는 그만큼 공정성·신뢰성·투명성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불행히도 지금까지 보아온 인사 사례는 이런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대표적인 경우가 노인지원재단이다. 김 회장은 노인지원재단이 대한노인회와 별도의 재단임에도 불구하고 측근을 이사로 선임하는 등 비합리적 운영으로 재단 이사장으로 취임하고, 수당도 챙겼다. 그것도 수개월 치를 소급해 가져갔다. 노인지원재단은 2022년 2억5456만원의 적자가 발생해 순자산이 36억1746만원으로 적자액만큼 줄어들었다.

노인지원재단은 경로당 회장들이 십시일반으로 마련한 기금으로 출발한, 대한노인회의 자랑스럽고 뜻 깊은 조직이다. 더없이 소중한 재단기금이 설립 취지에 맞지 않게 새나가는 것을 손 놓고 보고만 있는, 황당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김 회장은 마지막으로 협의회가 정관에 위배되는 조직이라고 했다. 김 회장의 주장대로라면 지회장·사무처장·사무국장·경로부장 등의 모임도 정관에 위배되고, 따라서 해산해야 한다. 지회장협의회 총회에 참석해 격려금을 전달하고 격려사를 한 것은 무엇인가.

김 회장이 협의회 해산을 요구하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중앙회 운영에 시시비비를 가리는 협의회의 존재 자체가 눈엣가시여서다. 한마디로 자기 입맛에 들지 않기 때문이다. 한동훈 비대위원장 등 주요 정치인들이 대한노인회를 예방하는 중요한 자리에 아예 연합회장들을 부르지 않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김호일 회장은 협의회 해산이라는 억지 요구를 당장 철회하고, 연합회장들의 명예와 권위를 실추시킨 것에 대해 사죄해야 한다. 아울러 이 시간부터라도 대한노인회 운영에 전횡·독선이라는 비판을 더 이상 듣지 않도록 노력하려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