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치료제 10년…비정상유통 부작용 심각
발기부전치료제 10년…비정상유통 부작용 심각
  • 함문식 기자
  • 승인 2009.10.19 16:48
  • 호수 19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조식품 등에 불법적으로 성분 함유, ‘정력제’ 선전
정상약 유통 올해 800억 규모, 가짜약은 이의 3배 추정
▲ 인터넷이나 성인용품판매점 등지에서 팔리는 가짜 비아그라.
발기부전치료제의 국내시판이 10주년을 맞이한 가운데, 수많은 성기능장애 남성들에게 삶의 즐거움을 선사했다는 평가와 함께 오남용에 대한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관세청(청장 허용석)과 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이 약국판매 정품(15개)과 성인용품점·온라인쇼핑몰(27개)에서 불법 판매되는 발기부전치료제 42개 제품의 안전성에 대해 공동으로 시험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약국에서 판매되는 정품은 안전성에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성인용품점·온라인판매 제품은 27개 중 24개(89%)가 약효성분의 함량과다, 제품명과 성분 불일치 또는 검증되지 않은 물질을 사용하는 등 안전성에 문제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함량이 4.7배나 초과하는 제품도 있어 이를 잘못 복용할 경우 인체에 치명적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관세청에서는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불법 의약품이 원천적으로 국내에 반입되지 않도록 통관검사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통관 전 사전 성분분석을 강화하여 유해물질이 확인되면 통관보류를 통해 국내반입을 원천 차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도 최근 발기부전치료제 성분이 함유된 불법식품을 제조·판매한 업자 2명에 대해 식품위생법 및 건강기능식품에관한법률 위반혐의를 적발, 구속조치했다고 밝혔다.

▲ 최근 발기부전치료제 성분을 함유한 건강보조식품이 판매되고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전문의들은 심혈관계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번에 구속된 채모씨는 2007년 8월부터 6개월간 발기부전치료제 유사물질이 함유된 ‘천비단’(신나밀데나필 17.2mg/4g병 검출), ‘경위단’(신나밀데나필 37.28mg/4g병 검출), ‘기보환’(신나밀데나필 11.6mg/4g병 검출) 등 시가 3억 1000만원 상당을, 김모씨는 2008년 8월부터 1년간 ‘양생곡신력’ (타다라필 52.5mg/g, 하이드록시호모실데나필 50.5mg/g 검출) 등 시가 4600만원 상당을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발기부전치료 성분이 함유된 불법식품인 ‘하이포스’(타다라필 7mg/g 검출)와 ‘장생인’(실데나필 13mg/g)을 판매한 2개 업체 대표와 서울 동대문 소재 풍물시장내 성인용품점에서 무허가 불법의약품인 가짜 비아그라등을 판매한 5개 업체 대표 등 7명을 적발하여 불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식약청 관계자는 “심혈관계 질환자가 과도한 발기부전치료제 성분을 섭취할 경우 심근경색, 심장마비 등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건강한 성인도 지속 발기증 등 피해가 우려된다”며 “허가되지 않은 건강기능식품과 성인용품점에서 불법으로 유통되는 가짜 비아그라는 인체에 위해를 줄 수 있으므로 소비자들이 섭취하지 말라”며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비아그라’로 대표되는 발기부전치료제는 2000년 국내 첫 출시 이후 올해 매출규모가 8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최초 출시된 비아그라만 보더라도 국내 출시 이후 지난 10년간 총 3043만 정이 소비됐으며, 이는 한국 성인 남성 인구를 총 2400만 명으로 기준했을 때 성인 남성이 최소 1회 이상 비아그라를 접했다고 볼 수 있는 수치다.

업계추산 발기부전치료제 성분을 이용한 가짜약의 시장은 이의 3배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어 안정성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발기부전치료제는 현재 외국계 3종(비아그라, 시알리스, 레비트라)과 국내계 3종(자이데나, 야일라, 엠빅스)이 출시된 상태다.

함문식 기자 moon@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용철 2009-11-02 15:34:34
경제력이 약한 건강한 노이들에 관게당국에서 회춘을 원하는 노인들에 적당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수있게 도와ㅣ주시면 감사하겠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