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 다시 읽기 75] 가르침도 상대 수준에 맞게 해야 한다
[채근담 다시 읽기 75] 가르침도 상대 수준에 맞게 해야 한다
  • 백세시대
  • 승인 2024.02.19 09:05
  • 호수 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르침도 상대 수준에 맞게 해야 한다

남의 잘못을 꾸짖을 때에는 너무 엄하게 꾸짖지 말고 상대가 감수(堪受)할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한다. 타인에게 선을 가르칠 때에는 지나치게 정도를 높이지 말고 상대가 마땅히 그것을 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攻人之惡, 無太嚴, 要思其堪受, 

공인지악  무태엄  요사기감수

数人以善. 毌過高, 當使其可從.

교인이선  무과고  당사기가종

◆만해 강의

남의 잘못을 공격하는 것은, 잘못을 규탄함으로써 그 잘못을 멈추게 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그 공격의 정도가 너무 과격하고 너무 엄하면 도리어 그 사람이 슬픈 감회를 가지기 쉽다. 그러므로 그가 감당할 만한 정도에 따라 알맞게 견제하도록 해야 한다. 

남에게 선을 가르쳐 줄 때에, 너무 정도가 높은 것을 권하여 실천하지 못하면, 그 가르쳐 준 공이 없다. 그러므로 그 사람의 지혜와 재능에 따라 좇을 만한 정도의 것을 가르쳐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처는 대승(大乘: 남을 이롭게 해 주는 것을 위주로 하는 불교의 한 갈래)의 사람을 만나면 대승의 교법(敎法)을 설파하고, 소승(小乘: 해탈의 경지에 들어가는 것을 위주로 하는 불교의 한 갈래)의 사람을 만나면 소승의 교법을 설파했다. 

또한 공자가 논어에서 ‘중인(中人: 중간 정도의 사람) 이하의 사람에게는 높은 도를 말하지 못한다’고 한 것이 다 그러한 뜻을 말하는 것이다.

◆한줄 생각

훈계를 전혀 받아들일 준비가 없는 사람에게 높은 수준의 가르침을 준들 ‘소귀에 경 읽기’가 되기 십상이다. 또 듣는 사람의 마음이 심약하여 질타를 당하면 큰 상처를 입고 절망에 빠지는 경우도 있으니, ‘수준별 가르침’은 예나 지금이나 꼭 필요한 것이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