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경희대병원 최한조 교수, 노인신경외과학회 ‘대웅 학술상’ 수상
강동경희대병원 최한조 교수, 노인신경외과학회 ‘대웅 학술상’ 수상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4.03.11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 및 초고령 환자의 뇌동맥류 코일 색전술 치료 효과·합병증 연구
노년기 후반 연령을 세분화하여 치료 결과 비교
최한조 강동경희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최한조 강동경희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백세시대=배지영 기자] 강동경희대병원은 응급의학과 최한조 교수가 지난 10일 중앙대병원에서 열린 ‘대한노인신경외과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대웅 학술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수상 논문은 유럽 신경외과 학회지 ‘Acta Neurochirurgica’에 게재한 ‘Comparison of treatment outcomes and complications of coil embolization in elderly and very elderly patients with cerebral aneurysms: a propensity score matching analysis’ 논문으로 노인(60~79세) 및 초고령(80세 이상) 뇌동맥류 환자의 코일 색전술 치료 효과 및 합병증을 비교했다.

해당 논문은 지난 2018년부터 2021년까지 뇌동맥류로 코일 색전술을 받은 60세 이상의 노인 환자 504명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했다. 연구 결과, 80세 이상에 대동맥궁이 심하게 늘어난 경우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지만, 그 외 경우에는 고령의 환자에게 코일 색전술을 시행해도 치료 결과에 큰 차이가 없음을 밝혀냈다. 

기존에도 노인 환자의 뇌동맥류 치료 결과를 평가한 연구는 많이 있었지만, 이번 연구처럼 노년기 후반으로 연령을 세분화하여 치료 결과를 비교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최한조 교수는 “연구에 도움을 준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더 열심히 의사와 연구자의 길을 걸으라는 상으로 알고 묵묵히 본분에 충실해서 환자들에게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최한조 교수는 강동경희대병원 응급의학과 임상교수로 재직하며 서울 동남권 권역응급의료센터의 재난의료팀장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