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매운맛’열풍…'핫'한 소스 열전
식품업계, ‘매운맛’열풍…'핫'한 소스 열전
  • 김인하 기자
  • 승인 2024.03.13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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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오뚜기)
(사진=오뚜기)

[백세경제=김인하 기자] 집밥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소스 시장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간한 ‘소스류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소스류 생산액은 2016년 1조 6,584억원에서 2020년 2조 296억원으로 22.4% 신장했다.

최근 오뚜기는 강렬한 매운맛을 원하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글로벌 핫소스 브랜드 ‘타바스코(TABASCO)’의 신제품 ‘타바스코 스콜피온 소스’를 국내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매운맛을 측정하는 척도인 ‘스코빌 지수’가 최대 33,000SHU에 달한다.

색다른 매운맛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마라, 스리라차 등 이국적인 풍미를 살린 소스류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난 1월 오뚜기는 ‘마라장’ 2종을 선보이며 마라 열풍에 가세했다.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자사 인기 메뉴에서 착안한 매운 소스 제품으로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지앤푸드의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는 국내에 ‘치밥(치킨+밥)’ 열풍을 일으킨 ‘굽네 볼케이노’의 마그마 소스를 그대로 구현한 ‘굽네 볼케이노 소스’를 단독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지난 1월 글로벌 이커머스 아마존을 통해 ‘K1 핫소스’ 3종을 선보였다. 국내에서 해외로 판매처를 확대해 나가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해외 소비자들을 먼저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집밥 트렌드 확산에 따른 소스 시장의 성장과 ‘매운맛’ 열풍이 맞물리면서 매운 소스에 대한 소비자 수요도 더욱 다양해지는 추세”라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식문화 트렌드에 따라 소스류 제품 라인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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