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업계 소식
고령친화업계 소식
  • 김병헌 기자
  • 승인 2009.12.31 14:17
  • 호수 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P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
부산 테크노파크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가 지난 12월 15일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서 인정을 받았다. 역학분야에서 금속 및 관련제품, 고무와 관련제품의 13개 항목이다. 그동안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에서는 약 46종의 장비를 구축해 고령친화관련 제품의 품질 및 성능 시험, 표준 개발 등에 노력해 왔다. 따라서 이번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급여제품 중 금속 및 고무관련 제품의 시험검사는 물론이고, 고령친화관련 제품의 질적 향상 및 우수한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연암공업대학, 국내 최초 ‘u-안전지킴이’ 개발
경남 진주시 연암공업대학 창업동아리 ‘텔레비트’팀이 급격한 고령화 사회와 핵가족 시대에 독거노인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는 차세대 ‘u-안전지킴이’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독거노인 안방과 부엌에 센서를 설치 응급호출, 화재, 외출, 가스누출, 활동량 등을 감지해 긴급상황이 발생되면 미리 입력된 유무선 전화 3대(생활 관리사, 119, 친척)에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주는 방식이다.

아이서비스, 복지법인 ‘좋은손’과 업무 제휴
노인장기요양사업 프랜차이즈 아이케어서비스를 운영하는 현대산업개발그룹의 아이서비스가 노인일자리사업와 저소득 노인 반찬 지원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는 복지법인 좋은손과 업무 제휴를 체결했다. 아이서비스는 향후 서로의 운영기술과 경험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상호간의 봉사 기회 제공, 노인 케어 기술 습득, 교육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현대산업개발의 계열사인 아이서비스는 이미 2004년부터 선진국형 노인전문요양시설인 아이너싱홈과 아산병원의 열린 간병회를 운영해오면서 노인 복지 분야에 많은 노하우를 갖추었다는 평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가R&D정보 데이터품질대상’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하는 ‘국가R&D정보 데이터품질대상’에서 2008년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국가R&D정보 데이터품질대상’은 범부처 차원의 국가 R&D 표준정보 데이터 품질을 제고하기 위해 2008년도부터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해 운영해오고 있는 제도이다. 이번 수상은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에 연계된 15개 부청(처) 16개 대표 연구관리 전문기관을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이다. 진흥원은 보건복지가족부 대표 연구관리 전문기관으로서, 과제정보, 인력정보 부문에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고 연계항목수, 부처 협조 및 노력도 등 종합점수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