老티즌, e-쇼핑몰 최고 고객 부상
老티즌, e-쇼핑몰 최고 고객 부상
  • 김병헌 기자
  • 승인 2010.04.30 15:42
  • 호수 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대 이상 매출 35% 증가… 레저·아웃도어 관련 상품 인기

그동안 TV홈쇼핑과 백화점 등을 쇼핑채널로 이용해온 중장년층에게 20대 고객 일색이었던 인터넷 쇼핑몰이 새로운 쇼핑처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온라인종합쇼핑몰인 롯데닷컴에 따르면 이 쇼핑몰을 이용하는 50세 이상의 남성 고객이 지난 5년간 2.4% 증가했다. 같은 기간에 온라인 쇼핑에 가장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진 27∼30세 여성 고객이 0.3% 증가한 것을 감안하면 고객층에 큰 변화가 생긴 것이다. 실제로 이 쇼핑몰에서 지난해 50대 이상 고객이 기록한 매출은 2008년에 비해 35%나 늘어났다.

다른 온라인몰에서도 50세를 넘어선 고객이 많아진 것으로 파악된다. 옥션의 경우 구매건수를 기준으로 전체 고객 가운데 50세 이상 비중이 지난해 처음으로 10%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는 12%로 증가했다. 최근 5년간 50세 이상 고객의 구매건수는 3배 이상 늘었다.

최근 구매 품목이 의류·가전으로 확대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중장년층 고객들이 인터넷 쇼핑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는 것은 스포츠와 골프·낚시·등산·자전거 등 레저·아웃도어용품 관련 상품들이다. 옥션에서는 이들 용품에 대한 중장년층의 구매 건수가 3년 전보다 135% 증가, 전체 성장률의 3배에 달했다. 게다가 중장년층도 컴퓨터 사용 경험이 있어 인터넷 쇼핑몰 이용이 더 늘어날 전망이다.

온라인 종합 쇼핑몰의 이태형 상품마케팅실장은 “스테디셀러인 건강식품이나 안마기 외에 아웃도어 스포츠의 열풍을 타고 아웃도어 관련 제품이 부모님 선물로 각광받고 있다”며 “브랜드 의류나 핸드백 등 패션 아이템도 젊은 감각의 신세대 부모님들께 환영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 쇼핑몰들은 이런 경향을 적극적으로 고려한 마케팅을 구사하고 있다. 롯데닷컴과 디앤샵은 올해 골프 상품군을 확대하거나 골프용품 인기브랜드 기획전을 개최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한편 디앤샵에서는 5월 7일까지 ‘어버이날 맞이 감사 선물대전’을 열고 브랜드 의류, 아웃도어 제품, 건강식품 등 어버이날 선물로 인기가 높은 추천 상품을 선보인다. 특히 어머니를 위한 핸드백, 구두 등 패션잡화뿐 아니라 등산을 좋아하는 부모님을 위한 아웃도어 제품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G마켓에서는 서울시가 지원하는 우수 중소기업 브랜드인 하이서울 브랜드 제품들을 모아 특가전을 벌이고 있다. 등산이나 자전거 타기, 조깅 등 운동을 즐기는 부모님을 위해 기능성 스포츠웨어, 워킹화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선보이고 있다. 롯데닷컴은 중장년층의 고민인 뱃살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실내용 운동기구도 소개하고 있다.

현대H몰은 오는 5월 14일까지 ‘감사선물대전, 올해는 이 선물이 좋겠네!’ 특별전을 진행한다. ‘가격대별 상품 보기’에서는 10만~30만원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추천 상품을 선정해 판매하고, ‘부모님 효도여행 추천’ 코너에서는 문화유산, 온천, 관광 등 테마별 여행상품을 추천한다.

김병헌 기자 bhkim@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