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기흥구지회, 충효예절 및 한문교실 우수 학생 표창
용인 기흥구지회, 충효예절 및 한문교실 우수 학생 표창
  • 김용환 기자
  • 승인 2010.09.10 13:45
  • 호수 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 기흥구지회, 충효예절 및 한문교실 우수 학생 표창
경기 용인시 기흥구지회(지회장 이양구)는 하계 방학을 이용해 충효예절 및 한문교육을 실시하고 그 기간 중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 8월 30일 지회 2층 회의실에서 표창대상 학생 , 학부모, 강사, 해당경로당 회장 등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연합회장상 7명과 지회장상 7명 등 총 1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시상식을 가졌다.

이날 시상식에서 이양구 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유난히도 더웠던 올 여름 더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배움에 열중해 표창을 받은 학생들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고 싶고, 무엇보다도 열과 성의로 교육에 애써주신 강사님과 경로당 회장님들께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기흥구지회는 충효예절 및 한문교실에 대해 예산지원은 물론 더 많은 경로당에서 이와 같은 교육을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파주시지회, 제8회 파주시장기게이트볼 대회 참가
경기 파주시(시장 이인재)가 주최한 국민생활체육 제8회 파주시장기게이트볼 대회가 9월 2일 파주시 스타디움 공설운동장내 게이트볼장에서 유관기관 단체장들을 비롯해 파주시 게이트볼 회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열렸다.

이명세 파주시지회장은 이인재 파주시장과의 담소를 나누며 “노인들의 건강증진과 여가선용으로 활기찬 삶을 영위하고 노후생활에 보람과 긍지를 갖을수 있도록 노인복지증진에 많은 관심을 갖고 지원을 해달라”고 강조했다.

각 읍면동 분회 24개팀이 참가해 자웅을 가린 이날 대회에서 우승은 파주팀, 준우승은 분수팀, 3등은 금촌팀, 파평팀이 각각 차지했다.


용인 처인구지회, 노인지도자 제주도 연수교육
경기 용인시 처인구지회(지회장 류강희)는 분회장 및 총무, 지회임직원 등 30여명이 제주도로 2박3일간 지도자 연수교육을 다녀왔다.

이번 연수교육에서 지회의 현안문제 및 관내 홍보사항 등을 전달하고, 지회의 발전과 임원간의 결속을 다졌다.

류강희 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3박4일의 일정이었지만 태풍으로 인해 일정을 앞당겨 한 분의 낙오도 없이 건강한 모습으로 연수를 마칠 수 있어 감사하며, 노인회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군포시지회, 독거노인 등에 보청기 기증식
경기 군포시지회(회장 이성희)는 8월 27일 지회장실에서 독거노인, 생활보호대상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보청기 기증식을 가졌다.
한림소리샘 보청기센터는 소외계층 가운데 귀가 잘 들리지 않는 어르신들을 위해 무료로 보청기를 전달했다. 이에 대해 서승희 어르신은 말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았는데 너무나 잘 들린다고 신기해하며 고맙다는 인사를 잊지 않았다.

이날 이성희 지회장은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무료로 이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한림소리샘 보청기센터에 당부했다.



여주군지회,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직무 교육
경기 여주군지회(지회장 신현일)는 8월 31일 군민회관에서 일자리사업 참여자 및 경로당 노인지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0년도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직무교육 및 신바람 노인 되기 교육을 개최했다.

이날 교육에서 신현일 지회장은 “충분히 일 할 수 있는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일하지 못하는 노인이 많은 세상은 결코 좋은 세상이라고 할 수 없다. 경로당 회장들이 앞장서서 노인 취업에 신경 써 주기 바란다. 노인들의 일자리가 많아짐으로써 노후의 인생이 활기차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춘석 여주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며 행복하게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한 만큼 오늘 직무 교육 및 지도자 교육을 통하여 보람찬 미래를 계획하고,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는 지도자가 돼 주시길 바란다”며 “아울러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신 어르신들께 감사드리며, 더욱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구리시지회, 실버봉사회 돌다리사거리서 교통캠페인
경기 구리시지회(지회장 홍종봉) 교문2동 실버봉사회 회원 20명이 8월 28일 구리시 돌다리 사거리에서 교통 캠페인을 벌였다.
교문2동 실버봉사회는 매주 금요일 7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시민들의 출근과 학생 등교시간대에 교통이 복잡한 교문삼거리에서 교통봉사활동을 벌여왔으나, 구리시자원봉사센터 계획에 의거 이날은 돌다리사거리에서 교통 캠페인을 전개했다.

김삼동 실버봉사회장은 “주로 경로당 회장들을 중심으로 10년 전에 조직돼 교통봉사를 중심으로 활동 해왔으나, 지금은 ABC구리운동과 매월 첫 수요일엔 뒷골목 청소활동까지 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김진원 기자/구리


시흥시지회, 3/4분기 이사회 개최
경기 시흥시지회(지회장 안장국)는 8월 31일 노인복지관 지회 회의실 1층에서 지회장님 및 이사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0년 3/4분기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번 이사회에는 시흥시 주민생활지원국장, 사회복지과장이 참석해 급속한 노령화 추세에 따라 활력 있고 바람직한 노년문화 및 공동체 프로그램 활동 공간으로 정착화 될 수 있고, 지역 어르신들이 경로당 시설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도록 점차적으로 지원해 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다짐했다.


김포시지회, 262개 경로당, 경로당 명의 통장 변경
경기 김포시지회(지회장 홍기훈)는 지회 발전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경로당 운영의 회계처리의 투명성과 자금관리의 안전을 기하기 위해 김포시와 세무서의 협조를 얻어 고유번호증을 일괄 교부받아 262개 경로당에 대해 경로당명의의 통장으로 변경했다.
또한 그동안 명칭을 노인정 또는 경로당으로 임의로 부르고 일원화되지 못한 현판을 경로당으로 일제히 바꿔 교체부착 사업을 실시함으로써 경로사상 및 어르신에 대한 존경심을 고취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다.



안양 만안구지회, 범시민 윤리도덕 회복운동 전개
경기 안양시 만안구지회(지회장 임경호)는 날로 퇴보하는 윤리도덕과 경로효친의 윤리관을 확립해 건전한 사회기풍을 조성하기 위한 범시민 윤리도덕 회복운동을 전개키로 했다.
이에 따라 만안구지회는 종교계(성당3, 교회193, 사찰50)와 교육계(대학4, 고등학교13, 중학교9, 초등학교15) 기타 사회단체 등 287개소에 9월 3일 범시민 윤리도덕 회복운동에 적극 동참을 호소하는 협조공문을 발송하는 등 지회의 주도로 사회정풍운동을 확산시키기로 했다.


남양주시지회, 현수막 재활용 등 일자리 만들기 팔걷어
경기 남양주시지회(지회장 구종서)는 남양주시청, 제2청사, 체육문화센터 주차장 등 세 곳에서 스팀세차장을 운영하는가 하면 각종 천으로 된 현수막을 수거해 재활용 자루 및 장바구니생산하고, 관내학교급식재료업체들과 계약. 경로당에 음식재료 다듬기 등 일거리를 대주고 있다.

구종서 지회장은 “소외받고 가정 형편이 어려운 노인들이 너무나도 많으므로 노인 일자리 창출을 통해 노인들이 어렵게 살아가는 자식들에게 짐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새 일자리를 통해 활기찬 노후를 보낼 수 있다”고 말했다. 구 지회장은 노인이 일자리가 없어서 생기는 많은 문제점들을 일일이 지적하며 앞으로 많은 노인들이 일할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9월 6일 구종서 지회장으로부터 전해들은 현수막 공장을 방문했다.
남양주지회 사무실 뒤편에 자리하고 있는 현수막 재활용공장 입구에는 곳곳에서 수거된 현수막들이 한가득 빨래 줄에 널려있었고, 한 편에는 완제품들이 차곡차곡 가지런히 쌓여 있다.

재단 일을 맡고 있는 할머니는 74세이고, 백순기 어르신은 82세이지만 두 분 다 믿기 어려울 정도로 건강하고 밝아 보였다. 이름을 밝히기를 꺼려하시는 79세 어르신과 박정옥 어르신 그리고 막내로 통하는 어르신 한 분까지, 세 분은 재봉 일을 하신다. 제일 연세가 많으신 백순기 어르신은 공장이 만들어진 2008년부터 이곳에서 일해 오셨다고 한다.

이북에서 넘어오셔서 살아오는 동안 누구보다도 고생을 많이 하셨다는 백 어르신은 지난 4월에 부인이 세상을 떠나 큰 이별의 아픔을 겪었지만, 일을 함으로써 슬픔을 더 빨리 극복할 수 있었다고 귀띔한다. “힘들지 않으시냐”는 질문에 다섯 어르신들은 “힘든 점도 있지만 좋은 점이 훨씬 많다”고 입을 모은다.

일감이 많이 쌓여있어서 도와드리려 했더니 어르신들께서는 “먼지가 많다”며 극구 말리시며 “노인들이 잘 사는 세상을 만들게 기사를 잘 써 달라”고 하신다. 재단사 할머니에게 커피한잔을 얻어 마시고는 “다음에 또 와도 돼요?” 하니 “그럼! 언제라도 들려요” 라고 웃으면서 대답했다. 취재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 귓가에 아직도 재봉틀 소리가 힘차게 들리는 듯하다.
박영재 기자/남양주

▲ 고양 일산서구지회 박평원 지회장(왼쪽)이 100세 이상 장수 어르신에게 선물을 전달하고 있다.

고양 일산서구지회, 100세 이상 장수노인에 위문품 전달
경기 고양 일산서구지회(지회장 박평원)는 9월 3일 고양시 일산서구 관내 100세 이상 장수노인을 방문, 위문품을 전달했다.
이날 박평원 지회장, 손경식 부지회장 등 회장단은 추석 전에 100세 이상 어르신들을 직접 방문, 물품을 정중하게 전달했다.

고양 일산서구지회는 이보다 앞서 8월 26일 이사 및 직원들의 화합을 위해 양주시 장흥면 송추유원지에서 이사 16명과 직원 5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0년도 이사 및 직원 연찬회를가졌다.

이날 연찬회에서 경로당 회원 배가운동 방법 모색과 경로당 총무(사무장) 임면에 관한 안내, 경로당에 지원되는 보조금 관리 철저 등을 강조했다.

 


평택시지회, 꿈나무지킴이 등 소양교육
경기 평택시지회(지회장 김용태)는 8월 27일 남부노인복지관 대강당에서 지회 임원, 꿈나무지킴이 참여자 110명 등 이 참석한 가운데 2010년 꿈나무지킴이 및 불법유해광고물 정비사업에 대한 직무교육을 가졌다.

김용태 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학생들의 등하교 안전은 물론 시내불법광고 정비사업을 통해 우리 노인들이 사회참여 기회가 많아졌지만 그 못지않게 책임감 또한 커진 만큼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연천군지회, 노인봉사단 발대식 및 교육
경기 연천군지회(지회장 이근호)는 8월 30일 연천노인복지관 제2교육실에서 이근호 지회장, 연천군 종합자원봉사센터장, 교육팀장, 사무국장, 취업센터장, 연천노인봉사단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천노인봉사단 발대식 및 교육을 했다.

이날 교육에서 참가자들은 “노인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관계를 맺고 봉사하며, 사회에 유용한 존재라는 사회적 가치를 느끼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짐으로써 오늘날 노인의 실추된 지위와 위상을 바로 잡는 것은 물론 노인이 더 이상 수혜자로서가 아니라 먼저 남을 돕는 책임 있는 시민으로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자”고 다짐했다.




성남 수정구지회, 교통안전교육 실시
경기 성남 수정구지회(지회장 임규호)는 8월 30일 지회 대회의실에서 노인교통봉사대원과 어린이 교통안전지킴이 등 47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경기도 교통연수원 이규철 강사의 교통안전 교육에 대한 강의를 들었으며, 어린이 성범죄 추방 어깨띠를 두르고 인근 성남북초등학교 주변 도로에서 캠페인을 벌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