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대한민국의 고유영토
독도는 대한민국의 고유영토
  • 안종호 기자
  • 승인 2011.02.15 09:36
  • 호수 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근 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위원 경기인천회장

모임에 가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화제 중 하나가 바로 독도 영유권 문제다. 일본의 잦은 독도 망언 때문인지 독도의 영토 소유에 관해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는 친구들도 더러 있다. 이들은 일본의 한반도 침입 획책 사실들을 하나하나 꼬집어 가며 ‘왜 독도가 우리나라 땅인지’를 전문가 수준으로 설명할 정도다.

또 오늘날 한일관계와 과거 두 나라의 역사적 관계를 들어 일본의 막무가내식 영토 주장에 울분을 토하는 친구도 있다. 독도 문제는 단순한 영토분쟁을 넘어 국가의 당위성과 자존감 문제로까지 치부되고 있다.

사실 독도가 한국영토라는 기록은 삼국사기에 이미 나타나 있다. 또한 고려, 조선, 대한제국 시대 기록들과 국외에서 간행된 지도와 외교문서에도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나타내고 있는 자료들이 수두룩하다.

그러나 일본에게 국권을 침탈당했던 치욕의 역사가 우리의 발목을 잡는다. 일본이 1945년 8월 15일 연합국에 항복할 때까지 우리나라는 36년 동안 국토와 국민과 주권까지 모든 것을 빼앗긴 채 살았다. 1946년 1월 29일 전쟁에 패한 일본이 연합국에 항복을 선언하고, 그동안 점령했던 한국 영토를 반환하는 군령을 발표하기 전까지 말이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독도가 한국의 고유 영토임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다. 다만 정부의 유관기관이나 국사학자들이 일본의 망언에 대처하지 못해 울분을 토할 뿐이다.

반면, 학자들의 독도 관련 연구 성과를 살펴보면 대단한 업적도 많다. 먼저 1996년 독도학회에서는 ‘독도의 영유와 한일관계’를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20여차례의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2008년 학술회의에서는 일본의 침략적 망언에 ‘한국의 독도 영유권을 누가 침탈하려 하는가’란 주제로 독도관련 학술논문을 발표해 대처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러한 학회의 활동과 국사학자들의 연구논문이 일반 국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 유관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나 동북아 역사재단 등에서는 일본의 망언에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논문을 볼 수 있는데, 다만 이러한 업적들이 국민 곁에 다가가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교육과학기술부와 국사편찬위원회는 2008년부터 초등학생 교육과정에 독도 교육을 편성해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벌어지고 있는 한국사 관련 논의를 보면 빛 좋은 개살구란 생각마저 든다. 대학수능시험에서 역사 과목은 그저 여러 수험과목 중 하나에 불과하다. 역사를 대하는 우리의 현실이다. 고등학교에서 한국사를 필수 교과과정으로 정하느냐를 논의하는 것 자체가 우스운 일이다.

역사는 미래를 여는 창이다. 필수과목 지정 논의를 넘어 국사교육에 대한 강화정책이 동반돼야 한다. 나아가 대학입시에서 각 학교가 한국사 성적을 꼭 반영토록 해야 한다.

아울러 신규 교원 채용은 물론이고 공무원 공채와 공공기관 입사시험 등에서 한국사시험 반영 정도를 높여야 한다. 역사는 민족과 국가의 혼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제 나라 역사도 모르면서 독도의 영유권 문제를 제대로 주장이나 할 수 있겠는가.

한편 국가는 보다 적극적으로 일본의 독도 망언에 대처하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국민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고,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는 독도 홍보책자를 만들어 배포해야 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또 세계 한국공관에 외국인들이 읽을 수 있는 독도 영유권에 대한 안내문도 만들어야 한다. 일본이 주장하는 거짓된 진실이 국력과 외교력의 차이 때문에 해외에서 독도가 ‘다카시마’로 불리는 일이 없기를 대한민국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간절히 바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