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진 의원,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에 공개 제안
김춘진 의원,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에 공개 제안
  • 박영선
  • 승인 2006.10.27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국민에 뜸 보급하면 의료비 크게 줄일 수 있어

“노인에게 ‘뜸’을 돌려 줍시다”

 

국회·감사원 등 80여명 침뜸 봉사실 이용
농어촌 등 연간 10만여명 무료봉사 혜택

 

최근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료급여제도에 관한 재정문제와 절감방안에 대한 작성한 반성의 글을 공개한 것과 관련, 김춘진 열린우리당 의원이 공개 제안서로 응답한 글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춘진 의원은 지난 12일 ‘유시민 복지부 장관의 반성문에 대한 공개 제안서’를 내고 “고령화 사회는 날로 증가하는 의료비 지출 부담을 더욱 늘리게 될 것”이라며 “국민들이 뜸을 배워 스스로 질병을 치료하도록 한다면 의료비 지출을 크게 줄이는 효과를 얻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제안서에서 먼저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위원으로 2년이 넘도록 매일 마주 대하는 보건, 복지, 식품 등의 현안 속에서 ‘과연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정책적 대안은 무엇인지’ 아무것도 확실하지 않을 때가 많았다”고 고백했다.

 

이어 “유 장관이 염려하고 있는 전 인구 3%의 의료급여 수급권자들을 위해 정부가 부담해야 하는 의료비 지출 부담 외에도, 나머지 97%인 4700만명의 건강보험 의료비가 증가할 것이며, 특히 노인 의료비는 향후 만성질환진료비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를 해결할 대안으로 우리나라 전통 민간요법인 ‘뜸’을 제안했다.

 

“향후 우리가 감당해야 할 의료비의 대부분은 만성질환, 만성퇴행성 질환, 감기, 아토피 등의 면역성 질환”이라며, “이런 질환은 소위 ‘정통’ 의학으로 완치되기 어려운 측면이 있으며, 다만 증상의 악화를 늦추고 예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뜸의 활용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어 “현행 의료법 체계가 들어서면서 관련 법령과 판례는 일제시대에 면허를 취득했던 43명의 침구사(2006년 8월 기준)와 2만여명의 한의사만이 뜸을 시술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현행법상 엄연한 불법의료행위인 뜸이 실제로는 국회와 감사원을 비롯해 전국 각지 지방자치단체에서 민간봉사로 많은 이들이 혜택을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뜸은 직접 피부에 뜸을 놓아도 반경 수 밀리 이내 피부에 1도 화상이 ‘부작용’의 전부”라며 안전성을 강조하고, “그동안 뜸의 사례를 볼 때 뜸은 국민 누구나 쉽게 배워 만성질환을 관리할 수 있고, 비용도 1인당 월 3000원 정도로 저렴해 의료비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좋은 예”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유 장관에게 “먼저 만성질환과 면역체계에 대한 뜸의 효과와 부작용 등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연구를 한 뒤 이를 국민께 공개해 달라”며, “아울러 이에 대한 안전성과 비용 효과성이 검증되면, 대대적인 국민 보급 활동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박영선 기자 dreamsun@100ssd.co.kr

 

<사진>  침뜸으로 인술을 펼치고 있는 김남수 '뜸사랑 회장이 시술하고 있는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