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 보는 세상] 니혼게이자이, “한국 부동산 신화 무너졌다”
[뉴스로 보는 세상] 니혼게이자이, “한국 부동산 신화 무너졌다”
  • 관리자
  • 승인 2011.09.09 16:17
  • 호수 2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니혼게이자이, “한국 부동산 신화 무너졌다”

한국에서 반드시 가격이 오른다고 믿어져왔던 부동산 신화가 무너지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9월 6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서울발 기사에서 2008년의 금융위기 이후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중심으로 아파트 매매 건수가 줄고 거래 가격의 하락이 장기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개인 소비와 건설투자의 발목을 잡아 가계 부채 팽창과 중소 금융기관의 경영악화를 초래하고 있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이 신문은 “원화 약세를 무기로 수출 주도의 강력한 성장을 하고 있는 한국이지만 부동산 경기의 불황이 국내 경제에 무거운 부담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한국은 가계자산에서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80%로 일본의 2배 정도여서 부동산의 시황이 가계의 체감경기와 소비 의욕을 결정하는 효과가 크다.

하지만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차익을 노린 전매가 어렵게 되면서 소비심리가 위축됐고, 부동산을 축으로 한 자금 회전이 둔화되고 있다.

부동산 매매 가격의 하락은 2007년까지의 부동산 활황기에 수요예측을 무시하면서 물량이 급증했고, 수도권의 미분양 주택은 2만6000가구로 높은 수준이어서 앞으로도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08년의 최악기는 벗어났다고 하지만 지난 7월의 수도권 아파트 매매건수는 약 1만3800건으로 과거 5년 평균치를 20% 정도 하회했고, 인구의 40%가 몰려있는 수도권의 아파트 가격 하락이 초래한 영향은 크다. 한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2010년 6.2%였고 올해는 4%대 중반으로 견고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는 성장의 엔진인 수출 때문으로, 민간 소비주체의 내수는 힘을 잃고 있고 그 원인은 부동산 경기가 장기 불황에 빠져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경기의 침체는 금융정책의 정상화를 모색하고 있는 한국은행의 손발을 묶고 있다.

소비자물가가 한국은행의 관리 상한인 4%를 넘어 물가 억제를 요구하는 압력이 거세지만 금리를 올릴 경우 부동산 시장이 더 가라앉고, 가계의 빚 부담이 커져 내수 부진을 증폭할 위험이 있다.


탱크 숨기는 군사용 ‘투명 망토’ 개발

어릴 적 누구나 꿈꿨던 투명 망토가 군사용으로 개발됐다.

영국 방산업체인 BAE 시스템스는 9월 6일 야간에 적진 앞에 있는 탱크 등 무기체계를 보이지 않도록 하거나 다른 모양으로 변형시키는 방어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2년 내 실용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어댑티브’로 알려진 이 시스템은 카멜레온처럼 탱크 등의 온도를 주변 환경에 맞춰 바꿔줌으로써 적의 적외선 카메라를 피할 수 있는 기술이다. 투명 망토에는 온도를 급속히 변환할 수 있는 6각형의 패널이 사용된다. 탱크 한 대를 가리는데 14cm 크기의 패널 1000개가 필요하다.

작동 원리는 탱크에 장착된 열추적 카메라들이 탱크 주위 환경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취합해 탱크를 둘러싼 패널에 주변 환경과 같은 온도가 나타나도록 조작하는 식이다.

이 기술은 움직이는 상황에서도 효율적으로 작동하고 탱크를 트럭 또는 소와 같은 큰 동물이나 바위처럼 보이도록 조작할 수도 있다.
또 적외선 망원경으로 봤을 때 원하는 글씨나 문양 등이 보이도록 함으로써 아군끼리의 오인 포격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BAE 시스템스는 발표문을 통해 “패널의 온도를 급속히 바꾸려면 많은 전력이 필요하고 패널의 강도가 약해 개발이 지연됐다”면서 “이번에 개발된 시스템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개발팀은 패널의 크기를 조절하면 군함 등에도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적외선 이외에 빛의 다른 파장에서도 작동하도록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