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소사구지회 홀몸노인 위로잔치
부천 소사구지회 홀몸노인 위로잔치
  • 이다솜 기자
  • 승인 2012.06.22 14:36
  • 호수 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 소사구지회 홀몸노인 위로잔치
경기 부천 소사구지회(지회장 김영대) 소속 ‘사랑으로 피는 꽃’ 봉사단(독거노인 돕기 자원봉사클럽)은 5월 31일 소사구지역 홀몸노인 37명을 송내동 음식점으로 초청해 위로잔치를 열었다.

봉사단은 순수 자원 봉사단으로, 복지의 사각지대에서 쓸쓸히 지내는 노인들을 매월 2차례 이상 방문해 말벗을 해드리고 복지기관과 연계를 주선하는 등 선행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1부와 2부로 진행된 이번 잔치는 색소폰 연주 자원봉사단의 연주와 부천시 독거노인지원센터 직원들의 장기자랑 등으로 진행됐다.

‘사랑으로 피는 꽃’ 송계순 대표는 “힘들고 어려운 환경일지라도 이 나라를 이만큼 살게 한 주인공으로서의 자부심을 잃지 말고 꿋꿋하게 살아가시라”고 당부했다.

한편, 소사구지회는 6월 1일 산새공원 게이트볼구장에서 ‘제4회 지회장배 게이트볼대회’를 열었다.

이번 대회는 김상희 국회의원, 장환희 시의원, 박상설 소사구청장 등 많은 지역 내빈들이 참석했다. 경기 결과, 우승은 소사A팀, 준우승은 소사B팀, 3위는 정명팀이 차지했다.

김영대 지회장은 “100세 장수시대에 노인들의 건강문제는 스스로 책임지고 관리해야 한다”며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되 승패를 떠나 회원들이 친목을 다지는 계기로 만들자”고 말했다.


안양 만안구지회 경로당 사무장 실무교육
경기 안양 만안구지회(지회장 임경호)는 6월 15일 오전 10시부터 지회 임원 및 경로당 사무장 등 110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로당 활성화에 관한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이어 맑은숲한의원 허인성 원장으로부터 ‘어르신들의 성인병 질병 및 질환에 대한 예방’ 등 노인건강관리에 대한 특강이 있었다.


고양 덕양구지회 여주이포보 등 견학
경기 고양 덕양구지회(지회장 장기항)는 5월 17일과 24일, 이틀에 걸쳐 ‘2012년도 경로당회장 사무장연찬회’ 개최해, 300여명이 여주이포보, 신륵사, 세종대왕릉, 다산 정약용 생가 등을 견학했다.

한편, 이날 지역별 회장, 사무장 등은 함께 모여 “지역 간의 친목도모를 비롯해 더욱 더 발전하는 경로당을 위해 서로 합심하자”고 다짐했다.


구리시지회 현대홈타운경로당 회장, 서예 최우수상
경기 구리시지회(지회장 신원철) 산하 현대홈타운 경로당 이기숙 회장이 5월 12일 개최된 ‘서울메트로미술관 시상식’ 특별부(노인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기숙 회장은 지난 6월 월례회에서 감사로 선출되기도 했으며, 문학, 서예, 스포츠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유능한 노인지도자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구리시게이트볼연합회에서 오랜 경력의 우수 선수로 활동, 올해는 시의장기대회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현대홈타운경로당 회원들은 평균연령 74세의 비교적 젊은 노인 40명으로 구성, 주 2회 요가로 체력을 단련하며 각종 봉사활동에도 열심히 참여하고 있다.

또한 고전무용 등 노인회관의 각종 프로그램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모범이 되고 있다.
김진원 기자/구리


광주시지회 강원도 대명설악리조트서 지도자 연수회
경기 광주시지회(지회장 임창순)는 2012년 5월31~6월1일 이틀간 강원도 대명 설악리조트에서 경로당 회장, 사무장 등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도 노인지도자 연수회’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회는 ‘부양받는 노인에서 책임지는 노인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첫날은 한국경영문화연구원 최병기 원장의 ‘즐거운 인생 아름다운 삶’, 중앙회 노인자원봉사지원센터 석춘지 본부장의 ‘고령사회 도래와 대한노인회 역할’을 주제로 강의가 있었다.

둘째 날은 한의사 김오곤 박사가 ‘행복한 자기 건강법’을 주제로 강연했고, 임창순 광주시지회장이 노인지원재단 기금 조성 활동 계획을 설명했다.

연수회 만족도 조사에 이어 양양군 소재 명소를 견학했다.


의정부지회 노인교통봉사대 발대식
경기 의정부시지회(지회장 이원우)는 6월 15일 낮 12시 지회 강당에서 봉사대원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도 노인교통봉사대 발대식’을 가졌다.

이원우 지회장은 “노인교통사고율이 세계 1위인 우리나라에서 고귀한 생명을 지키며 교통사고 근절을 위한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우리 노인이 교통봉사에 적극 참여하자”고 말했다. 봉사대원들은 책무와 사명을 성실하게 실천할 것을 결의하고, 이어 경기도 교통연수원 정지연 강사로부터 ‘교통안전 교육’을 받았다.


평택시지회 제8회 노인지도자교육
경기 평택시지회(지회장 김낙용)는 6월 18일 평택남부문예회관 대강당에서 김선기 시장을 비롯해 시의장, 도의원, 시의원 및 경로당 회장 등 1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회 노인지도자 교육’을 실시했다.

김낙용 지회장은 “경로당 회장·총무님들이 경로당을 이끄는 지도자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책임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제1부에서는 경로당 12곳이 우수경로당상을, 경로당 총무 6명이 모범노인 표창을 수상했다. 한편, 이날 교육은 영상을 통해 이뤄져 보다 이해하기 쉬웠다.

제2부는 경기도 손옥철 경제정책과장이 ‘소비생활 피해 예방 교육’을 주제로 강연했다.


일산 서구지회 노인일자리 상반기 간담회 및 직무교육
경기 고양 일산서구지회(지회장 박평원)는 6월 18~21일, 26일 총 5일에 걸쳐 오전 11시부터 일산서구지회 관내 본가갈비에서 노인일자리 5개 사업참여자(스쿨존안전지킴이 44명, 초등학교 급식도우미 40명, 생태하천지킴이 26명, 경로당 도우미 80명, 노-노 케어 50명) 24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 상반기 간담회 및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박평원 지회장은 어르신들의 노고를 치하하며 “일자리를 통해 사회의 정신적 리더로 제2의 인생을 살고 계신 어르신들의 책임감과 봉사정신을 높이 산다”며 “남은 기간에도 안전하고 성실하게 책임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안성시지회 22개 경로당 월례회 개최
경기 안성시지회(지회장 김태원) 안성3동분회(분회장 김수연)는 6월 19일 오전 10시 30분 안성3동 주민센터 회의실에서 22개 경로당 회장 전원이 참석한가운데 월례회를 열었다.

이번 회의는 안성시지회 경로당 김용진 관리부장이 참석해 “지난 6월 12~13일에 실시한 ‘2012년도 경로당회장 총무교육’에 참석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노인지원재단 기금조성과 6월 25일부터 실시하는 안성시 전체 450개 경로당 순회 지도점검 계획을 설명했다.


안산 상록구지회 다산유적지 및 유명산 자연휴양림 탐방
경기 안산 상록구지회(지회장 이종한)는 6월 14일 경로당 회장단 등 200여명과 함께 다산 정약용 생가를 탐방했다.

실학자 정약용은 거중기를 고안해 수원화성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게끔 한 위인이다.

견학을 마친 후, 경기 가평군 유명산 자연휴양림에서 투호 놀이를 하고 기념품을 받았다.


양주시지회 안보현장학습체험
경기 양주시지회(지회장 민영신)는 6월 17~18일 1박 2일 동안 서해안 백령도에서 회장 및 회원 86여명과 함께 안보현장학습을 진행했다.

어르신들은 “천안함 용사 46명의 위령탑과 해병대원의 늠름한 모습을 보니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고 말했다. 또한, ‘조국의 별이 된 수호신이시여 우리는 그대를 잊지 않을 것이다’라는 문구를 보고 눈시울 적시는 사람도 있었다.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만들기 교육
‘실버네티즌을 위한 아름다운 인터넷 새상만들기 교육’(기영미 실버인터넷방송국 팀장)이 실버인터넷 방송기자들을 대상으로 6월 13일 한국인터넷진흥원 12층 PC실에서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 내용은 ‘왜 실버들에게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교육이 필요한가’ ‘인터넷 사회와 네티켓’ ‘내 정보와 타인의 정보를 지키는 인터넷 사용법’ ‘인터넷 폭력과 사고 대응법’ 등으로 구성됐다.

한편, KT(한국통신) 동우회 사이버 원로방(회장 오성주)은 평생을 KT에서 근무, 정년퇴직자 중 PC사용 가능자들로 구성된 모임이다. 조장호 강사(KT서울북부마케팅단, IT서포터즈 서울동부팀장)는 6월 14일 회원 13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갤럭시 S2’의 기초 사용법, 교통정보, 새로운 항목 다운로드 법, 사진·동영상 촬영 방법 등 필요한 내용을 자세히 설명했다.
박명환 기자/안양


제초작업 및 청소
경기 의정부 신곡2동 상록아파트 경로당(회장 홍재호)은 6월 14일 오전 11시 30분시부터 12시 30분까지 아파트 단지 내 들국화, 넝쿨 장미, 꽃 잔디 등이 있는 화단에서 35명의 회원들과 함께 제초작업과 청소를 실시했다.

회원들은 6월 월례회의와 봉사활동을 마친 후, 안장골 오리농원(사장 고선화)에서 제공하는 점심 식사를 함께 했다.
박태진 기자/의정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