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지회 112개 경로당 협약식 및 자매결연식
광명시지회 112개 경로당 협약식 및 자매결연식
  • 이다솜 기자
  • 승인 2012.08.17 10:02
  • 호수 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지회 112개 경로당 협약식 및 자매결연식
경기 광명시지회(지회장 이현철)는 7월 24일 오후 3시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양기대 광명시장, 광명상공회의소 백남춘 회장, 희망나누기 류미숙 회장 및 기업체 대표와 지역 내 112개 경로당 회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로당의 운영을 돕고 효행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상호업무협력 협약식 및 자매결연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식에 앞선 올해 초, 이현철 지회장 및 부지회장단과 양기대 광명시장이 상호협력을 논의한 바 있다.

관계자는 “최근 노인인구 증가에 따라 광명시 지원금만으로는 경로당 운영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이번 협약에 따라 1사(社)-1경로당 자매결연 사업을 추진, 경로당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효행문화 확산이 기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총 41개 기업체가 참여, 총 6840만원을 후원키로 약정했다.

양기대 시장은 “1사-1경로당 자매결연사업이 기관과 사회단체가 모두 참여하는 범시민 운동으로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동두천시지회 ‘동두천드림파워’ 선풍기 3대 기증
동두천드림파워(대표 임재윤)는 7월 27일 경기 동두천시지회(지회장 박지문) 산하 광암동 승지골경로당(회장 김인숙)에서 드림파워 강윤석 사업본부장, 동두천시지회 박애숙 경로부장, 지회 사무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선풍기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드림파워는 지회를 비롯해 경로당에 3대의 선풍기를 기증했다.

김인숙 회장은 “에어컨이 있지만 전기료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선풍기를 2대나 제공 받아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윤석 본부장은 “손길이 필요한 경로당에 경로잔치를 베푸는 등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김성보 기자/동두천


파주시지회 경로당 활성화 간담회
경기 파주시지회(지회장 이명세)는 7월 24일 파주시 노인복지회관 뭉게구름홀 1층 강당에서 경로당 활성화 사업에 참여하는 경로당 회장들과 강사들을 대상으로 ‘경로당 활성화 사업 임원 및 강사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명세 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노인회가 발전하려면 경로당이 활성화해야 하고, 경로당이 활성화하려면 무엇보다 경로당 임원들이 봉사하는 자세로 경로당 어르신들과 의사소통해야 한다”며 “친목을 도모하고 투명하게 경로당을 운영, 어르신들께 모든 경로당이 자주 찾고 싶은 안락한 쉼터가 되도록 만들어 달라”고 말했다.

그동안 노인복지관이 시행하던 경로당 활성화사업은 올해 노인회로 이관돼 31개소 경로당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경로당 활성화 사업에 관한 동영상을 비롯해 경로당 활성화 사업 소개, 만족도 조사, 강사 소양교육 등의 내용을 프레젠테이션 자료로 제공했다.


남양주시지회 수동면노인회 참전용사 보양식 대접
경기 남양주시지회(지회장 구종서) 산하 수동면분회(회장 이희원)는 8월 3일 물골안 다목적회관에서 연일 지속되는 폭염 속에 지친 6·25전쟁 참전용사 및 22개 마을경로당 회장, 기관장, 단체장 등 내빈을 초청해 보양식을 대접했다.

수동면분회 관계자는 “전쟁에 목숨을 걸고 참전하셨던 참전용사들에게 조금이라도 보답하고자 어르신들을 모시게 됐다”고 말했다.

연회에 앞서 월례회의를 마치고, 수동면 향토예비군 본부에서 류찬석 면대장은 안보 강의를 했다. 그는 “다시는 이러한 동족상쟁의 비극이 재발하지 않도록 나라사랑과 안보의식을 고취하자”고 말했다.

신창균 참전용사협회장에 따르면, 수동면에는 현재 66명의 참전용사가 살고 있으며 회원으로 가입돼 활동하고 있는 회원은 32명이다. 정부는 참전용사에게 매달 15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희원 분회장은 “앞으로도 기회가 주어진다면 유공자 어르신들을 성심껏 모시겠다”며 효행봉사단들과 함께 정성스럽게 준비한 보양식을 대접했다.
박영재 기자/남양주


과천시지회 ‘노인자살예방’ 강좌
경기 과천시지회(지회장 강규형)는 7월 18일 오후 1시 30분 과천시 노인복지관 대강당에서 각 경로당 별 2~3명, 총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인자살예방 사업’ 교양 강좌를 수강했다.

이번 강좌는 노인자살 충동 극복법 및 노인자살 의심 행동 등을 설명하고 스스로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야’ ‘그간 최선을 다해서 살아왔어’ 등 자신의 삶을 긍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을 다뤘다.

강의에 따르면, 가족, 이웃 등 누구라도 말동무를 만들어야 하며, 대화 상대가 없으면 상담가를 찾아서라도 이야기를 하는 등 노인자살예방센터, 사회복지관 등의 각종 프로그램을 적극 이용해야 한다.


수원 장안구지회 제5대 이태준 지회장 취임
경기 수원 장안구지회(지회장 이태준)는 7월 23일 오전 11시 지회 대강당에서 제4대 서정구 지회장이 퇴임하고 제5대 이태준 지회장이 취임하는 ‘지회장 퇴임식 및 취임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에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해 이찬열 국회의원, 노영관 수원시의회의장 및 관내 시도의원, 라수홍 장안구청장,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 유강희 부회장, 정원노 권선구지회장, 김기현 팔달구지회장 등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염태영 시장은 퇴임하는 서정구 전 지회장에게 공로패를 전달했으며, 서정구 지회장은 염태영 시장에게 노인복지 증진에 앞장선 데 대한 감사의 뜻을 담은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태준 지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경로당 회장님들과 손을 맞잡고 한마음, 한 뜻으로 장안구 지회가 전국에서 우뚝 서는 지회가 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새생명복지재단 5주년 기념행사
한국새생명복지재단(회장 송창익)은 7월 27일 오후 6시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고아원 원장, 기업 대표, 방송 기자, 스님, 각종 협회 회장, 개인 등이 초청돼 90여명 참석한 가운데 ‘창립 5주년 기념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개회선언과 국민의례, 내빈소개, 경과보고, 일만 천사 명의 희망지도 선포식(동영상 시연), 후원회장 위촉장 전달식 및 인사 등으로 진행됐다.

또, 송창익 회장의 기념사, 자유민주총연합 박주홍 총재와 희망러브하우스 양덕군 회장의 축사, 감사장 및 위촉장 전달식이 이어졌다.

한편, 참석자들은, 세계평화작가 한한국씨가 1만1004명의 후원자 이름을 서예 글씨체로 새긴 대한민국 희망지도를 통해 2013년 기적을 만들자고 맹세했다.

또, 재단 관계자는 5년간의 사업 경과보고를 통해 ‘난치병어린이 지원 사업’ ‘독거노인 지원 사업’ ‘노숙자 지원 사업’ ‘어린이 인성교육 지원 상업’ 등을 보고했다.
박명환 기자/안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