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쉽게 즐기기 (3)유용한 어플 上
스마트폰 쉽게 즐기기 (3)유용한 어플 上
  • 이상연 기자
  • 승인 2014.03.14 15:03
  • 호수 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톡으로 지인들과 무료 채팅 즐기기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컴퓨터 운영체제 안에서 실행되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말한다. 최근에는 주로 스마트폰 전용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되는 추세다. ‘애플리케이션’의 앞 글자를 따 ‘어플’ 혹은 ‘앱’이라고 부른다.

▲‘Play’(플레이) 스토어
원하는 스마트폰 전용 ‘어플’을 검색해 자신의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하려면(내려 받아 설치하려면) 우선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해야 한다.

-접속법 : 스마트폰 홈 화면에서 오른쪽 그림 모양의 ‘Play 스토어’ 아이콘을 찾아 터치하거나 고정메뉴의 ‘메인메뉴’를 터치해 메인메뉴 창을 띄운 뒤 ‘Play스토어’ 아이콘을 터

치하면 왼쪽 그림과 같은 Play 스토어 홈 화면이 나타난다.
-어플 검색방법 : Play 스토어 홈 화면 우측 상단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터치한 뒤 원하는 어플 명을 입력해 검색하는 방법, 홈 화면 좌측 상단의 ‘앱’ 버튼을 터치해 검색하는 방법 등이 있다. Play스토어는 큰 분류의 검색어만 입력해도 그 분류에 해당되는 모든 어플들을 통합적으로 검색해준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건강’ 이라고 입력하면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어플들이 검색된다.

▲플레이스토어 주 메뉴

Play스토어 홈 화면에서 ‘앱’버튼을 터치하면 검색어 입력창 바로 밑줄에 아래 그림과 같은 메뉴들이 생성된다.
‘카테고리’ 버튼을 터치하면 어플을 게임, 건강·운동, 교육, 교통, 금융 등으로 분류해 검색할 수 있다. ‘홈’ 버튼을 터치하면 화면이 ‘앱’ 버튼을 눌렀을 때 화면으로 전환된다. ‘인기 유료’ 버튼을 터치하면 유료 다운로드 어플이 나열된다. 이때 나열되는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하려면 일정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인기 무료’ 버튼을 터치하면 무료 다운로드 어플이 나열된다. 이 메뉴의 어플은 다운받아 설치해도 요금이 지불되지 않는다.

▲‘카카오톡’다운받아 실행하기
‘카카오톡’ 어플은 메신저 프로그램으로, 스마트폰 전용 무선인터넷 망이나, WiFi망에 접속돼 있다면 특별

한 통신료 지불 없이 마음껏 ‘채팅’(문자 대화)을 즐길 수 있는 어플이다.
-검색 경로 : Play스토어 홈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터치해 ‘카카오톡’이라고 입력하고 검색한 뒤 위 그림 모양의 메뉴를 터치한다. 왼쪽 그림과 같이 화면이 전

환됐다면 ‘설치’ 버튼을 터치해 어플을 설치한다. 어플 설치가 끝나면 ‘설치’ 버튼 자리에 ‘열기’ ‘제거’ 버튼이 생성된다. 위 과정 뒤 ‘열기’ 버튼을 눌러 어플을 실행하면 전화번호 입력창이 나타난다. 이 입력창에

 자신의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카카오톡 실행용 ‘인증번호’ 문자가 수신된다. 보통은 인증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다음’ 버튼을 터치하면 ‘카카오계정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는데, 계정

이 없다면 하단의 ‘건너뛰기’ 버튼을 터치한 뒤 서비스 이용약관 동의부분(아래 그림)을 모두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터치한다. 이 과정까지 마치면 자신의 스마트폰에 연락처가 저장된 지인들의 목록이 나열된다.

▲‘카카오톡’으로 채팅하기

지인 목록은 왼쪽 그림과 같이 각 칸마다 해당 대상의 사진, 스마트폰에 저장된 이름, 남김말 등으로 구성된다. 

각 칸을 터치하면 위 그림과 같은 창에 2개의 버튼이 생성된다. ‘1:1 채팅’ 버튼을 터치하면 화면이 대화창으로 전환된다.
왼쪽 그림과 같은 대화창 하단에 대화를 입력하고 대화 입력창 우측 ‘전송’ 버튼을 터치하면 상대방에게 문자가 전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