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 스트레스 ‘과로 비만형’ 증가
직장인들 스트레스 ‘과로 비만형’ 증가
  • 박영선
  • 승인 2007.04.0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운 북돋워 주는 음식 섭취 휴식 필수

직장인들은 회사 업무로 바쁘게 생활하다 보면 힘들어서 살이 빠질 것 같은데, 결과는 정반대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불규칙한 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고,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푸는 직장인들이 많아 ‘과로형 비만’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과로형 비만은 불규칙한 식사와 운동부족, 스트레스로 한꺼번에 많이 먹는 등의 복합적 원인으로 일어나게 된다. 한방에서는 이런 직장인들의 비만을 ‘기허형 비만’이라고 부른다.

 

기가 부족해 신진대사 작용이 잘 이뤄지지 않아 몸 안에 노폐물과 지방이 쌓이면서 살이 점점 찌게 된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음식은 계속 먹는데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해 몸에 기운이 없어서 쉽게 지치다 보니, 활동량은 적어지고 결국 소비되지 않은 에너지가 몸에 쌓이는 현상이 반복되는 것이다.

 

‘기허형 비만’ 초기에는 살이 찌는 것이 몸이 부은 형태로 나타난다. 또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피로를 느껴 운동량이 줄어들면서 칼로리 소비도 감소하게 된다. 이런 ‘기허형 비만’의 경우 살을 빼겠다고 굶는 것은 절대 안되며, 반드시 일정한 식사를 하면서 체중을 조절해야 한다.

 

기가 허한 상태에서 식사량을 급격히 줄이거나, 단식을 하면 기가 더 허해져서 신진대사 작용이 어려워지며 건강이 악화되기 때문. 음식량이 우리 몸에 필요한 섭취량에서 미달되면 오히려 비만이 심해지고, 영양실조나 현기증, 졸도 또는 더 심각한 병을 일으킬 수도 있다.

 

따라서 과로로 인해 살이 쪘을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적당한 운동을 통해 신체 리듬을 회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음식은 몸의 기운을 북돋워 주는 영양식 위주로 하고, 운동은 가벼운 산책으로 시작해 빠르게 걷기 순으로 천천히 운동량을 늘려가며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은 직장인 비만 탈출을 위한 7가지 수칙이다.

 

△스트레스는 기의 흐름을 방해하므로 체중에 대한 강박관념이나, 일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다.

△식사는 반드시 세끼를 챙겨 먹고, 식사 시간은 규칙적으로 한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한다.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한다.

△샤워는 자주 하되, 사우나는 하지 않는다.

△기운을 북돋워 주는 인삼차나 대추차를 수시로 마신다.

△냉면·메밀·팥·맥주·빙과류·해산물 등 찬 음식을 되도록 먹지 않는다.

 

■도움말·동원미즈한의원 장재식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