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노인인력개발원·노인지원재단, 재능나눔활동 수행기관 현장 평가
복지부·노인인력개발원·노인지원재단, 재능나눔활동 수행기관 현장 평가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7.06.23 10:40
  • 호수 5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동보조금 회계처리 잘 하고 있다”

“참여자 활동 모니터링을 꼼꼼히 잘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6월 20일, 노인 재능나눔활동사업 평가를 받은 배수정 서울 동대문구지회 전담인력이 환하게 웃으며 하는 말이다. 동대문구지회는 올해 220명의 참여자가 노인안전예방과 노인건강증진에 집중해 활동하고 있다. 모니터링이란 참여자들의 활동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전담인력이 현장에 나가 참여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개선할 점 등을 파악하고 활동모습도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배씨는 “다른 부분들은 잘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를 받아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대한노인회 노인지원재단 평가단이 6월 19일, 서울 강서구지회에서 방광근 사무국장(오른쪽 두번째)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노인재능나눔활동사업 현장평가를 하고 있다.

참여자 선발·관리, 사업운영, 보조금 집행 등 3개 항목 집중 점검
“혼자서 200명 넘는 참여자 관리 어렵다” 전담인력 추가 요구도
일부 참여자, 가정방문 대신 경로당 노노케어로 바뀐 사실 몰라

노인 재능나눔활동이 전국의 수행기관을 통해 활발히 진행되는 가운데 보건복지부는 ‘2017 노인 재능나눔 활동지원 수행기관 현장평가’를 실시 중이다. 복지부를 비롯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위탁기관(대한노인회 노인지원재단,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등 3개 기관이 3인 1조가 돼 6월 19일부터 8월 29일까지 104곳의 수행기관을 평가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는 지난해 ‘기관 주의’, ‘기관 경고’를 받았거나 현재까지 현장점검을 받지 않은 기관들이 포함됐다.
올해 노인 재능나눔활동은 전국 313개 수행기관(노인회 시군구지회, 노인복지관)을 통해 4만5000여명이 참여해 3월~9월 진행된다. 월 10시간, 4회 이상, 1일 최대 3시간 이상 활동하며 10만원의 활동비(교통비, 식비)를 받는다. 활동 유형은 ▷안전예방 ▷상담안내 ▷학습지도 ▷문화예술 ▷기타 활동이며 기타활동에는 금연캠페인‧학대예방‧교통안전캠페인‧치매예방‧사기예방 등이 포함된다.
이번 평가의 점검 내용은 크게 ▷참여자 선발 및 관리(6점) ▷사업운영관리(6점) ▷보조금집행관리(18점) 등 3개 항목 11개 지표이며 30점 만점으로 평가한다.
참여자 선발 및 관리는 참여자를 모집할 때 공개적으로 모집을 했는지, 공정하게 선발을 했는지, 참여자 약정서는 잘 관리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한다.
사업운영관리는 이 사업에 대한 사전교육을 계획대로 잘 시행했는지, 참여자 모니터링을 잘 하고 있는지, 서비스신청서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점검한다. 서비스신청서란 경로당 등 수요처에서 참여자의 활동을 요청하는 서류이며 재능나눔활동 전산시스템에 등록돼야 평가점수가 부여된다.
보조금 집행 관리는 재능나눔 전용통장의 보유 여부, 부대경비 집행의 적정성 및 관리 정확성, 활동비 집행 및 관리 정확성 등 이 사업에 투입된 국가예산을 투명하고 적법하게 쓰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다.
탁여송 노인지원재단 사무처장은 “사업운영을 적절하게 하는지, 보조금을 제대로 집행하고 있는 지를 점검해 사업 운영도 안내하고 소중한 국가예산의 낭비를 없애는 게 평가의 목적”이라며 “운영 실태의 파악과 의견 수렴을 통해 정책의 방향이나 제도 개선 사항을 이끌어내는 것도 평가의 취지 중 하나”라고 말했다.
6월 21일 현재 평가단은 서울의 강서구지회, 영등포구지회, 동대문구지회, 중구지회 등 4개 지회를 잇달아 방문해 관련 서류들을 점검하며 평가를 했다. 지회마다 사업 수행의 장단점이 달랐지만 대체로 무난하게 잘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지회 평가에서 공통적으로 지적되는 부분은 활동일지. 일부 참여자 가운데 한글을 모르는 어르신과 관절염 등으로 수기가 불편해 일지 작성이 제대로 안 돼 있거나, 활동유형과 활동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활동일지는 본인 작성이 원칙이어서 평가단은 가급적 이 원칙을 지킬 것을 수행기관에 요구했다. 그밖에 활동유형이 작년과 달라진 점을 잘 이해하지 못해 문제점이 드러나기도 했다.
노인지원재단 측 평가자는 “평가를 마친 서울의 4개 지회들은 회계 처리 등을 전반적으로 잘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활동일지 부분에서 미흡한 점이 발견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작년까지는 가정 방문 노노케어가 가능했지만 그 경우 활동 유무 확인이 어려워 올해는 공개적인 장소인 경로당에서 노노케어를 하는 것으로 돼 있다”면서 “하지만 일부 참여자가 그 사실을 몰라 가정 방문을 계속 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수행기관의 전담인력도 이번 평가와 관련해 소감을 밝혔다. 한 지회의 전담인력은 “혼자 200명이 넘는 참여자들의 활동일지에서부터 보조금 집행까지 관리하기엔 힘에 버겁다‘며 ”공익형 일자리처럼 참여자 130명 당 1명의 전담인력이 운영된다면 이 사업이 더 효율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담인력은 또, 다른 일자리사업과 같이 9개월 활동 기간의 연장과 전담인력 지원, 부대경비의 현실화 등도 요구했다.
치매예방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김문식(74) 어르신은 “제가 이 사업에 참여하며 알게 된 한 홀몸노인은 자신을 계속 보살펴주기를 원하지만 활동 기간이 끝나면 더 이상 돌볼 수가 없어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이번 평가의 결과는 9월 중순 평가단이 참여한 가운데 열리는 점검회의에서 논의를 거친 후 각 수행기관에 통보된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측 평가자는 “활동일지의 활동시간을 잘 지켰는지, 보조금 집행에서 부대경비(출장비 등)가 잘 쓰여 졌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며 “이번 평가 실시 후 그 결과에 따라 효율적으로 수행한 기관은 표창을 하고, 미흡한 수행기관에 대해선 행정적 시정, 경고, 주의 또는 사업 중단 등의 제재를 내리게 된다”고 말했다.
오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