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 폭염 취약 주민 발굴 및 지원 사업 추진
서울 강서구, 폭염 취약 주민 발굴 및 지원 사업 추진
  • 관리자
  • 승인 2017.07.25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홀몸어르신, 빈곤가정에 쿨매트, 선풍기 전하며 주민관계망 형성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7월 10일부터 ‘폭염 취약 주민 발굴 및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폭염에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이 어려운 저소득 홀몸어르신, 장애인, 빈곤가정 등을 찾아 냉방용품인 쿨매트, 선풍기 등을 지원하고, 이웃의 보살핌을 받을 수 있도록 주민관계망을 형성하는 게 핵심 내용이다.
강서구는 복지분야 공무원과 주민으로 구성된 ‘폭염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추진반’을 8월말까지 운영하여,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비롯해 실직 또는 질병 등으로 갑작스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을 찾아 나선다.
지역의 사정을 잘 아는 각 동 희망드림단과 함께 반지하, 옥탑방, 임대주택 등을 집중 방문해 냉방기 유무를 확인하고 선풍기 40대, 쿨매트 80매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복지사각에 놓여 있지만 적극적인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중장년층(50~64세) 남성 독거가구를 찾아 집중 지원한다.

또 어려움에 처한 가구의 사정을 주변 이웃에게 알리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주민관계망인 ‘나눔이웃’을 구축한다. 나눔이웃은 일반가정과 취약계층 가정을 1:1로 연결해 정기적으로 안부를 확인하고, 폭염 기간에는 취약계층의 건강을 확인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동 주민센터와 폭염 지원 추진반에 연락한다.
한편 구는 폭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경로당, 동 주민센터 등 80곳에 무더위 쉼터를 마련하고, 교차로 횡단보도 등 10곳에 그늘막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