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사회 지도층이 할 일
노인사회 지도층이 할 일
  • 정재수
  • 승인 2007.11.09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노인사회는 두고두고 잊지 못할 역사적인 분수령을 넘었다. 노인복지 관련 3대 입법을 제정하여 법과 제도적으로 노인들이 제대로 대우받을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5천억원이던 노인복지예산이 2조원여로 증가했다.

예산과 복지정책이 한단계 높은 수준에 올랐으니 노인사회도 문화적으로 거기에 맞춰야 한다. 목욕한 뒤에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는 것과 같은 이치다.

대한노인회 중앙회를 비롯하여 광역시·도 연합회, 그 하부의 시·군·구 지회의 책임을 맡고 있다면 여기서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조직 운영상의 원칙과 방법이 새로운 수준에 맞는가? 무사안일하고 열정이 없지는 않는가? 구태의연한 태도라면 바뀌어야 한다. 그 조직은 뒤쳐질 수밖에 없다.

노인사회를 이끌어가는 지도자 그룹의 열정과 올바른 정신이 막대한 국가 복지예산을 낭비하느냐 낭비하지 않느냐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를 들어 경로당에 비치된 노인전문 신문이나 잡지를 노인회원들이 읽는지 관심을 가져주기만 해도 노인건강에 도움을 주고 의료비나 요양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정책이 올바로 시행되는지도 누구보다 잘 알 수 있다. 교육하고 계도할 것은 없는지, ‘백세시대’이 잘 들어가고 있는지 살펴야 한다.

노인전용 신문이나 책자에서 배울 것이 많이 있다. 노인 건강과 의학, 마음 다스리는 법 등 많은 정보가 노인전문 신문에 있다. 본노를 다스리고 화합하는 기술을 익힐 수 도 있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가정불화를 예방하기만 해도 사회적 기회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백세시대’도 앞으로 이런 변화된 환경에 맞게 언론 본연의 소임을 다해야 한다. 480만 대한민국 노인을 대변하고, 노인복지 증진과 대한노인회 조직 강화를 위해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노인사회를 이끌어가는 지도자, 중앙회 임원을 비롯해서 광역시·도연합회장, 그 아래의 시·군·구 지회장들을 칭송하고 옹호만 해서는 안된다. 노인사회를 잘못된 길로 인도하거나, 지위를 이용하여 어려움에 처하게 하는 경향성을 보인다면 비판하고 고발하는 보도를 해야 한다.

국가와 국민이 노인을 위해 제정한 법과 제도가 헛되거나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호응을 하는 것이, ‘백세시대’과 노인사회 지도층의 도리다. 그러기 위해서는 노인사회를 앞에서 이끌어가는 여론 주도층부터 변화된 환경에 맞게 바뀌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