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면 노화 늦춘다
운동하면 노화 늦춘다
  • 이미정
  • 승인 2008.02.16 11: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英 팀 스펙터 박사, 생물학적 연령 더 젊게나와

<사진>몇 시간이든 운동을 하게 되면 노화를 늦출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지난해 목포에서 열린 노인건강대축제 세대간 행렬걷기대회 모습.

운동이 노화를 상당히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런던 킹스 대학(KCL)의 유전역학자인 팀 스펙터 박사는 백인 쌍둥이 2401쌍을 대상으로 생활습관을 조사하고 이들의 DNA샘플을 채취해 세포의 노화를 나타내는 텔로미어의 길이를 측정한 결과 일주일에 강도 높은 운동을 3시간 하는 사람이 15분미만 운동하는 사람에 비해 생물학적 연령이 평균 9년 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일주일에 보통 강도의 운동을 1시간 30분씩 하는 사람은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노화를 4년 지연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체중, 흡연 등 노화와 관련된 다른 요인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스펙터 박사는 밝혔다.


텔로미어란 염색체의 끝 부분으로 세포분열에 관여해 세포분열이 진행됨에 따라 그 길이가 줄어든다. 사람은 나이를 먹을수록 텔로미어의 길이가 연평균 21구조단위(structrual unit)씩 짧아진다. 따라서 텔로미어는 노화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스펙터 박사는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심장병, 당뇨병, 암 등 노화와 관련된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운동이 노화를 지연시키는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세포를 손상시키고 죽이는 산화스트레스라는 자연적인 과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 연구논문은 미국의 의학전문지 ‘내과학 기록(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08-04-28 02:14:44
고령화 시대에 있어서 자신의 건강은 자기 자신이 반드시 지켜야할
가장 중요한 사항인바 평소에 귀칙적인 생활습관이 가장 주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