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암 경험자 우울‧불안감 남성의 2.3배
여성 암 경험자 우울‧불안감 남성의 2.3배
  • 이영주 기자
  • 승인 2018.05.04 11:11
  • 호수 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이정아 교수팀, 암 경험자 721명 삶의 질 분석결과
여성 암 경험자는 남성 암 경험자보다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보조기에 의지해 서있는 여성 환자의 모습.
여성 암 경험자는 남성 암 경험자보다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보조기에 의지해 서있는 여성 환자의 모습.

여성이 통증도 더 느껴… 고령일수록 삶의 질 낮아져

소득‧교육 수준과 직업 유무도 암환자 삶의 질에 영향

[백세시대=이영주기자]

여성 암 경험자가 남성보다 우울‧불안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 경험자란 암 진단 후 살아 있는 모든 사람을 말한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따르면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이정아 교수팀이 2013∼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암 경험자 721명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요인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여성 암 경험자는 운동능력, 자기관리능력, 일상생활, 통증‧불편, 불안‧우울 등 모든 삶의 질 영역에서 남성보다 문제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암 경험자는 남성보다 우울‧불안을 2.3배 느꼈으며,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기관리능력’에서도 여성이 남성보다 약 3.9배나 문제를 겪었다. 또한 통증 및 불편을 느끼는 빈도도 여성이 남성보다 약 2배 높았다.

암 경험자가 고령일수록 삶의 질이 더 낮다는 점도 확인됐다. 특히 운동능력에서 현저한 차이를 보여, 70세 이상 암 경험자가 19∼59세 암 경험자에 비해 운동능력이 떨어질 가능성은 5배 높았다. 

암 경험자의 삶의 질은 일반인에 비해 낮은 편이다. 암과 암 치료로 인해 동반되는 여러 건강 문제가 삶의 질을 떨어뜨려서다. ​이번 연구를 통해 성별과 나이 기준 외에도 암 경험자가 소득수준 및 교육수준이 낮을 때, 직업이 없을 때, 뇌졸중 등 만성 질환을 갖고 있을 때 삶의 질이 더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불안과 우울 증상은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으나, 운동능력, 자기관리능력, 통증과 불편 문제는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교육수준과 관련해서는 교육수준이 높을수록(고등학교 이상 졸업) 운동능력이 좋고, 통증‧불편 문제를 덜 겪었다.

아울러 직업이 없는 암 경험자는 직업이 있는 경우보다 일상적인 활동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약 1.9배 높게 나오는 등 모든 영역에서 삶의 질이 더 낮았다.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에도 삶의 질은 떨어졌다. 스트레스가 있는 암 경험자는 스트레스가 없는 암 경험자보다 통증과 불편 문제는 약 2배, 일상적인 활동 문제는 약 3배 더 많이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와 불안‧우울의 상관관계는 더 높아,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불안과 우울을 약 3.9배 느꼈다. 

그밖에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을 가진 암 경험자는 뇌혈관질환이 없는 암 경험자에 비해 자기관리능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5배 높다는 것이 이번 연구에서 밝혀졌다.  

이 교수팀은 “암 경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의료인은 앞에서 언급한 여러 요인들을 염두에 두고 접근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영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