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함평에 ‘진짜 황금박쥐’
전남 함평에 ‘진짜 황금박쥐’
  • 황경진
  • 승인 2008.04.21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금 162㎏ 제작 대형조형물… 상설전시

세계적 희귀종이자 환경부 지정 멸종 위기 포유동물 1호 및 천연기념물 제452호로 지정된 황금박쥐(학명 붉은박쥐)가 162㎏의 순금 대형 조형물로 만들어져 상설 전시된다.


전남 함평군에 따르면 홍익대 디자인공학연구소가 3년에 걸쳐 제작한 황금박쥐 조형물을 14일 홍익대 문헌관 앞에서 공개한 뒤 함평군으로 옮겨 황금박쥐 생태관 안에 설치하고, 오는 17일부터 일반에 공개한다.


이 조형물은 함평군이 순금 162㎏과 순은 281㎏을 지원, 홍익대 디자인공학연구소에 제작을 의뢰해 기획됐고, 박쥐의 생태 및 동서고금의 문헌, 문양, 의미 등의 학술연구를 거쳐 ‘함평천지 운기일주 대황금박쥐’란 명칭의 작품으로 탄생했다.


작품은 거북 형상의 기단 위에 가로 1.5m, 높이 2.18m의 순은으로 제작한 원형 안에 4마리의 순금 황금박쥐가 서로 교차하고 있으며 중앙 상단에 대형 황금박쥐 1마리가 웅장한 날개를 펼치고 있다.


원형 안의 4마리 순금 황금박쥐는 과거와 미래를 교차하면서 지혜가 담긴 서류를 전달하고 상단 중앙의 대형 황금박쥐가 쥐고 있는 번개와 벼 이삭은 전파를 통한 만물의 교감과 풍요를 상징한다.


또 박쥐의 전파를 의미하는 원형은 은으로 제작해 우주와 박쥐의 전파를 형상화했으며 앞뒷면에는 각각 과거의 십장생과 현대의 기계문명을 부조로 조각했다.


함평 황금박쥐는 1999년 2월 함평군 대동면 고산봉 지역 일대 폐금동굴에서 집단 서식지가 발견돼 환경부로부터 생태계 보전지역으로 지정, 관리되고 있다.


한편 군은 나비, 곤충과 더불어 생태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동굴 형태의 황금박쥐생태관을 올해 열리는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 부지 내 화양근린공원에 최근 완공했다.


이석형 함평군수는 “일본 효고현의 경우 중앙정부로부터 지원받은 1억엔으로 금 62.7㎏을 구입해 그대로 전시했는데 관광자원이 됐다”며 “황금박쥐가 연중 상설 전시되면 나비와 더불어 친환경 이미지를 높이고 함평을 대표하는 관광상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계준 기자/함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