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경제=윤성재 기자]신한은행은 고객 개인의 성향 및 특성을 반영해 응답하는 인공지능(AI) 금융 파트너 ‘쏠메이트 오로라(orora)’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AI 선도 기업이 휴먼봇(Human-bot) 커뮤니케이션과 AI에 인격을 입히는 ‘페르소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점에 착안해 은행업계 최초로 챗봇에 인격을 입혔다.
신한은행은 ‘쏠메이트 오로라’를 통해 챗봇과 대화 중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동시에 믿음을 줄 수 있도록 신한은행만의 강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톤과 매너를 적용했다.
특히 고객 성향 및 행동 분석을 기반으로 첫인사부터 상세 설명 및 상품 제안, 상담 마무리에 이르기까지 개인 맞춤형 응답을 제공한다.
쏠메이트 오로라는 신한 쏠(SOL)과 모바일 웹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신한은행은 향후 다양한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사용 가능 채널을 넓힐 계획이다.
장현기 신한은행 디지털전략본부장은 “초(超) 개인화 시대에 발맞춰 고객의 요청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디지털 컨시어지(안내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쏠메이트 오로라’의 차별화를 추진했다”며 “현재 AI기술의 한계를 극복해 고객에게 새롭고 다채로운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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