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가천대길병원, 비리로 점철…부당노동행위까지 자행”
윤소하 “가천대길병원, 비리로 점철…부당노동행위까지 자행”
  • 이진우 기자
  • 승인 2019.01.2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파괴 행위 등 새로운 의혹 불거져…고용부 특별근로감독 촉구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보건의료노조과 함께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가천대길병원 이사장 및 부당노동행위자 구속수사와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윤소하 의원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보건의료노조과 함께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가천대길병원 이사장 및 부당노동행위자 구속수사와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윤소하 의원실)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지난해 각종 비리로 몸살을 앓았던 가천대길병원이 비리 5관왕의 불명예에 이어 부당노동행위까지 자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병원 설립 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가천대길병원 파업은 지난 1일 노사간 파업의 후유증을 치유하고 상생의 길을 모색하는 듯했지만 노조파괴를 위한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는 새로운 의혹이 불거되면서 논란은 점차 확산되는 분위기다.  

가천대길병원은 그동안 연구중심병원 지정 뇌물제공, 사건무마 불법청탁, 쪼개기 불법 정치자금 공여, 간호등급 조작 불법행위 등으로 잡음이 끊이질 않았다.  

일부는 사실로 밝혀지고 있는 가운데, 노조는 병원과 재단의 각종 비리와 부정부패 증언대회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의원 윤소하(정의당)의원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과 함께 21일국회 정론관에서 가천대길병원 이사장 및 부당노동행위자 구속수사와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민숙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 원종인 보건의료노조 인부천지역본부장, 강수진 보건의료노조 가천대길병원지부장 등 보건의료노조조합원들이 참석했다.

보건의료노조는 “부당노동행위는 병원의 다수 직종인 간호 직종으로부터 시작돼 주임급 간호사들에게 집중됐다”면서 “새 노조인 보건의료노조에 가입해 있으면 승진 대상에서 빠질 뿐만 아니라 탈퇴하지 않으면 부서를 없애겠다는 말도 서슴치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임급 간호사들이 부당노동행위에 몸살을 앓는 사이 연차가 높은 간호사들에게 옮겨 갔고 병원 및 재단 측은 업무 배치전환을 꺼내 들었다”며 “이미 파업 후 일부 병동을 열지 않아 부서를 옮긴 조합원들이 투명인간 취급으로 ‘태움’을 감내하며 새 업무 적응에 힘들어하는 것을 알고 있었고, 공포감을 조성하기에 충분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상근직 간호사에게는 야간근무를 할 수밖에 없는 교대근무 전환으로 겁박했고, 상급자들은 육아 문제로 교대근무 전환이 어렵다고 호소했지만 소용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러한 가천대길병원의 부당노동행위는 오래전부터 곪아왔던 ‘슈퍼 갑질의 직장 문화’와 맞닿아 있다고 말한다. 

노조눈 “중간관리자에 대한 각종 폭언과 음담패설에 시달려야 했으며 징계를 요구했지만 사용자는 형식적인 시말서 한 장으로 견책으로 마무리했다”면서 “더욱이 퇴근하는 부하 직원에게 로또 복권을 사 올 것을 주문하는 상급자도 있었다”고 한다. 

윤소하 의원과 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가천대길병원은 “지난 2012년 당시 복지부 국장급 공무원은 가천대 길병원에 연구중심병원 선정 관련 정보를 제공 대가(3억5000만원 상당 뇌물 수수)를 수수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5월 복지부 공무원은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됐고 병원장과 비서실장은 뇌물공여·업무상배임·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입건됐다.”고 덧붙였다. 

또한, 경찰의 수사과정에서 새롭게 밝혀진 사실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또는 인천지역 국회의원 15명의 후원회에 가천길재단 직원과 가족들의 명의로 4,6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도 확인됐다. 

윤 의원은 “2014년 당시 경찰은 이길여 회장 비서실로 10억원 규모의 비자금이 흘러간 혐의를 포착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으나, 병원은 이를 무마하기 위해 당시 전관예우 변호사였던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만나 3억원을 전달하고 사건무마를 부탁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간호등급을 올려 건강보험료를 더 받기 위해 최근 4년 간 7차례에 걸쳐 총 51명의 간호인력을 부당하게 신고했고. 부당하게 청구된 금액이 26억 원에 이른다”며 “이에 대해 복지부의 현지조사가 실시중”이라고 밝혔다. 

결국 가천대길병원의 이와 같은 종합 비리, 불법행위는 지난해 연말 1,000여명이 참여하는 노동자들의 길거리 파업을 불러왔다. 

다행히 지난 1일 노사합의가 이루어졌고 병원은 가천대길병원이 노동존중을 통한 양질의 의료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협력해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보건의료노조는 “파업 종료 후 일부병동을 폐쇄하고 간호사를 새로운 업무에 일방적으로 배치했고 모든 병동에서 부당노동행위가 속출하고 있다”면서 “병원은 노사간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합의도 어기며 조합원들이 사용한 카카오톡에 대한 수사의뢰도 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가천대길병원의 불법행위를 더 이상 좌시해서는 안된다”면서 “특히 병원 내에서 발생하는 부당노동행위는 그 자체로 국민의 건강에 심대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보건복지부와 고용노동부는 필요한 법적 조치를 즉각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