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비용 증가 등 원가율 상승으로 현대차 수익성 전년대비 하락
투자비용 증가 등 원가율 상승으로 현대차 수익성 전년대비 하락
  • 이진우 기자
  • 승인 2019.01.24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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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보다 매출액 0.9% 증가, 영업이익 47.1% 감소…2018년 경영실적 발표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24일 지난해 연간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지난해 매출액 97조2516억원, 영업이익 2조4222억원, 경상이익 2조5296억원, 당기순이익 1조645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보다 매출액 0.9% 증가, 영업이익은 47.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장기화 등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신차 및 SUV 중심의 판매 확대를 달성했지만, 원‧달러 환율하락 및 신흥국 통화약세 심화 등 외부요인과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투자비용 증가 등이 원가율 상승으로 이어져 수익성이 전년 대비 하락했다.   

지난해 실적은 △판매 458만9199대 △매출액 97조2516억원(자동차 75조2654억원, 금융 및 기타 21조9862억원) △영업이익 2조4222억원 △경상이익 2조5296억원 △당기순이익 1조6450억원(비지배지분 포함)등으로 기록됐다.  

실제 현대차는 2018년 연간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보다 1.8% 증가한 458만9199대를 판매했다. 다만 중국을 제외할 경우에는 도매판매 기준으로 전년 대비 2.6% 증가한 378만6794대 판매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의 경우 코나와 싼타페 등 신형 SUV의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4.7% 증가한 72만1078대를 판매했다. 
해외시장에서는 유럽 권역과 브라질, 러시아 등 주요 신흥 시장 판매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1.3% 상승한 386만8121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매출액의 경우 금융부문 매출이 소폭 감소했지만, SUV 중심의 판매 증가로 자동차매출이 늘어났고, 기타부문 매출 또한 성장세를 나타내며 전년 대비 0.9% 증가한 97조2516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매출원가율은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 및 주요 신흥국 통화 약세에 따른 환율 여건 악화, 글로벌 자동차 수요 저성장 국면 지속에 따른 경쟁 심화 등이 부담으로 작용했다. 

IFRS 기준 변경에 따라 기존 영업부문 비용에 포함되던 수출비 등의 계정 재분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2.6% 포인트 높아진 84.4%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마케팅 활동 등 전반적인 비용 집행 규모 축소 등으로 전년 대비 2.2% 감소한 12조7200억원을 보였다. 

그 결과 2018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7.1% 감소한 2조4222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2.5%를 나타냈다. 

경상이익은 환율 환경 및 관계기업 손익 악화 등 영향으로 전년 대비 43.0% 감소한 2조5296억원을, 순이익 또한 전년 대비 63.8% 감소한 1조6450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2019년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 목표로 내수시장 71만2000대, 해외시장 396만8000대를 더한 총 468만대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완벽한 품질과 상품성을 갖춘 신차를 출시해 브랜드 경쟁력을 제고하고 미국과 중국 등 주력시장 사업 조기 정상화에 집중하며 인도, 아세안 등 신흥시장에 대한 대응을 강화해 실적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특히 2019년에 다양한 신차 출시를 통해 판매를 견인하는 한편, 새로운 차급의 SUV를 라인업에 추가해 전 세계 SUV 수요 확대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아울러 전 세계 권역별 자율경영·책임경영 체제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경쟁력을 고도화해 수익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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