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 충북 영동군지회 대통령표창(단체) 수상
대한노인회 충북 영동군지회 대통령표창(단체) 수상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9.10.14 10:01
  • 호수 6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산 돕는 ‘경로당순회관리사’ 운영”

대통령표창(단체)

충북 영동군지회 

대한노인회 충북 영동군지회(지회장 민병수․사진)는 제23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서 모범노인단체시설로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이 지회는 ▷노인 무료버스 승차 ▷경로당순회관리사 운영 ▷양곡 지원 등 타 지회에서 볼 수 없는 노인복지를 실현해 이 상을 받았다.

11개 분회와 342개 경로당을 둔 지회는 영동군 노인의 93%인 1만3500여명을 회원으로 영입해 군의 노인 대부분이 노인회를 통해 복지 혜택을 받고 있다.

이 지회는 영동군으로부터 70세 이상 어르신에게 농촌버스비를 지원받아 교통카드를 발급해 관내 버스 이용에 부담이 없도록 했다. 1일 평균 이용이 1500여건에 달해 노인들에게 경제적으로 적지 않은 도움을 주는 셈이다.

이 지회는 정부가 지급하는 경로당 급식용 쌀 외에도 자체적으로 매년 10월 경, 10kg 쌀 3000포대를 구입, 전 경로당에 보급해 공동급식의 부족함을 해결하고 있다.

이 지회는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 경로당 회장, 사무장 등 700여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찬회를 매년 농번기가 끝난 11월에 1박2일 과정으로 실시하고 있다. 우수한 강사진의 특강과 합숙연찬을 통해 급변하는 노인사회에 대처하고 노인회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발휘할 수 있는 지도력을 키우고 있다.   

이 지회는 또, 전 경로당에 시니어신문 ‘백세시대’를 보급해 회원 간 정보 교환과 중앙회 시책을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 이 지회는 영동군노인복지관을 영동군으로부터 위탁을 받아 운영해오고 있다. 

민병수 영동군지회장은 “경로당을 순회하며 정산과정을 도와주는 ‘경로당순회관리사’를 군에서 지원해준다”며 “군의 지원에 힘입어 지회가 노인복지의 중추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