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재능나눔활동사업 성과보고대회…“노인에 꼭 필요한 사업, 영속성 보장해야”
2019 재능나눔활동사업 성과보고대회…“노인에 꼭 필요한 사업, 영속성 보장해야”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9.12.18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16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019년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성과보고대회. 강갑구 노인지원재단 이사장이 국회보건복지위원장상을 수상한 수상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12월 16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019년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성과보고대회에서 신안철 대한노인회 부회장겸 충남연합회장이 시상을 한 후 국회보건복지위원장상을 받은 수상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2019년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성과보고대회 대한노인회상장상 수상자들.
봉태열 대한노인회 행정부회장(사진 중앙)이 사업성과 보고대회에서 대한노인회장상을 시상한 뒤 수상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강갑구 이사장, 정부의 '자원봉사와 통폐합' 검토에 '반대' 입장 밝혀
국회보건복지위원장상, 대한노인회장상 등 51명…우수사례 발표도

[백세시대=오현주기자] “뇌 전문가로부터 두 달간 40시간의 집중교육을 받은 참여자들이 경로당을 순회하며 치매조기발견운동을 펼쳤다.”

12월 16일, 서울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019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성과보고대회. 조영재 경기 용인시 기흥구지회장이 우수사례 발표에 나서 한 말이다. 

이어 “판교의 벤처회사로부터 받은 의학정보 영상을 노인이 보기 편하게 편집해 경로당 셋톱박스를 통해 전송, 노인들이 TV를 보며 건강체조 등을 따라함으로써 치매예방에 도움이 됐다”고 덧붙였다. 

조 지회장은 “심장까지도 돈만 있으면 바꿀 수 있는 시대지만 1000억개의 신경세포로 이뤄진 뇌만은 그러지 못한다.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만이 축복 받는 장수로 가는 길”이라고 말해 커다란 박수를 받았다. 

성과보고대회는 1년간의 사업성과를 알리고 유공자 표창과 함께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취지로 열렸다. 이날 대회에 강갑구 노인지원재단 이사장과 봉태열 대한노인회 행정부회장, 연합회장과 지회장들, 이사들, 이현숙 정책위원(백세시대 발행인), 노인복지단체장들, 유공자 등 3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철연 대전연합회장의 노인강령 낭독에 이어 연단에 오른 강갑구 이사장은 대회사를 통해 “올해 395억여원의 사업비를 받아 353개 수행기관을 통해 4만7400명이 8개월간 활동을 펼쳐 노인의 자존감 및 만족감을 높였다”고 한 후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지회 담당자들의 노고에 감사하고 참여자들을 격려했다. 

왼쪽부터 강갑구 노인지원재단 이사장, 봉태열 대한노인회 행정부회장, 김성헌 서울연합회장.
2019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성과보고대회에 참석한 강갑구 노인지원재단 이사장, 봉태열 대한노인회 행정부회장, 김성헌 서울연합회장(왼쪽부터).

강 이사장은 “그렇지만 복지부는 이 활동이 자원봉사와 유사한 점이 있다며 단계적 통폐합 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노인에게 꼭 필요한 이 사업의 영속성 보장에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전폭적인 지지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축사가 이어졌다. 봉태열 부회장은 이중근 중앙회장을 대신해 읽은 격려사를 통해 “대한노인회는 노인지원재단과 이 사업을 통해 노인의 사회참여를 활성화하고 새로운 나눔문화 조성과 노인이 행복한 사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모범적으로 수행돼 노인들에게 보람과 희망이 되는 사업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성헌 서울연합회장은 전국의 연합회장을 대표해 “과거 전문 분야에서 쌓은 능력과 재능을 기부함으로써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개인적으로는 건강도 유지하는 이 사업이 더욱 번창하기를 바란다”며 “정부와 국회도 노인들이 마지막으로 사회에 헌신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예산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임춘식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장도 노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켜주는 이 사업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는 내용의 축사를 해주었다.

우수기관 표창과 공모전 시상이 있었다. 

전북 군산시지회와 세종자치시지회(단체), 강수정 청주흥덕청원구지회 경로부장 등이 국회보건복지위원장상(6명)을 수상했다. 충남 천안시지회와 배현숙 서울 송파구지회 경로부장 등은 대한노인회장상(10명)을 수상했으며, 서울연합회와 송제은 경기파주시지회 부장 등은 노인지원재단이사장상(17명)을 수상했다. 충남 공주시지회 한경애 등 9명이 공모전에서 상을, 엄익주 전남화순군지회 회원 등 9명이 ‘아름다운 사진전’ 공모에서 상을 받았다. 보건복지부장관상은 2020 일자리사업 평가대회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국회보건복지위원장상을 수상한 황긍택 군산시지회장은 “주산 지도 경력 및 자격증을 가진 이들이 2인1조가 돼 유치원, 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 경로당 등에서 주산을 가르쳐 집중력과 인지증(치매) 예방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대한노인회장상을 수상한 유홍준 천안시지회장은 "공직에서 은퇴한 회원이 분회장과 함께 광덕사 관광객들과 등산객을 대상으로 안내와 홍보활동을 했다"고 말했다.

수행기관 및 참여자 우수사례 발표에 이어 탁여송 사무처장은 성과보고를 통해 “재능나눔사업 6년차로서 질적, 양적으로 많은 성장을 가져왔으며 금년도는  참여자 중 70~75세가 가장 많았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인 프로그램도 많이 개발했다”면서도 “참여자 선발의 공정성과 약정서 관리, 부대경비, 활동비 등의 집행에 미흡한 점이 발견돼 향후 이에 대한 철저한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인지원재단은 대회 현장에서 246쪽에 달하는 재능나눔활동 사례집 ‘함께 만드는 나눔 이야기’를 배포했다.


2019년 재능나눔활동사업 수상자
◆국회보건복지위원회장상(6개)
기관 : 전북 군산시지회, 세종특별자치시지회
개인 : 충북 청주흥덕청원구지회 강수정 부장, 전북 부안군지회 고금옥 부장, 강원 강릉시지회 김선희 부장, 충남 공주시지회 한경애 센터장
◆대한노인회장상(10개)
기관 : 충남 천안시지회, 경기 용인시기흥구지회, 충남 부여군지회, 충남 아산시지회
개인 : 서울 송파구지회 배현숙 부장, 전남 광양시지회 주차엽 센터장, 서울 금천구지회 김선옥 주임, 전북 순창군지회 이 호 부장, 경기 시흥시지회 강석순 부장, 전남 나주시지회 김 준 센터장
◆노인지원재단이사장상(17개)
기관 : 서울연합회, 서울 강북구지회, 경남 거창군지회, 경기 의왕시지회, 광주 남구지회 , 인천 연수구지회, 경북 의성군지회 
개인 : 경기 파주시지회 송제은 부장, 충남 예산군지회 지선자 센터장, 경남 산청군지회 문미영 부장, 전남 여수시지회 김진숙 센터장, 전북 고창군지회 노상기 부장, 울산 동구지회 정미향 부장, 전북 무주군지회 전민지 차장, 전남 영광군지회 정미영 센터장, 부산 진구지회 이주남 사무국장, 제주 제주시지회 전미정 부장

◆공모전 수상자
우수사례 : 충남 서산시지회 김미영(우수),
 경북 포항시지회 정귀준,  전북 군산시지회 유철규(장려)
참여자체험수기 : 제주 제주시지회 박정복(우수), 부산 금정구지회 김용이, 전남 강진군지회 신말자(장려)
창의적활동방안 : 충남 공주시지회 한경애(우수), 충북 청주 흥덕청원구지회 강수정, 울산 동구지회 정미향(장려)
아름다운 사진전 : 전남 화순군지회 엄익주(최우수), 서울 송파구지회 김동근, 경남 남해군지회 박정문(우수), 제주 제주시지회 문창규, 강원 삼척시지회 엄기대, 충북 청주 흥덕청원구지회 홍신자, 광주 북구지회 박순자, 전남 고흥군지회 정용태, 전북 부안군지회 방형례(장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