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빵’ 백희나 작가, 한국인 첫 린드그렌상
‘구름빵’ 백희나 작가, 한국인 첫 린드그렌상
  • 배성호 기자
  • 승인 2020.04.03 14:39
  • 호수 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책 ‘구름빵’의 캐릭터
그림책 ‘구름빵’의 캐릭터

세계적 권위 아동문학상… 상금 6억여원

그림책 ‘구름빵’의 작가 백희나가 3월 31일(현지시간) 아동문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상’을 수상했다. 올해 67개국에서 240명이 후보로 올랐으며 한국 작가가 이 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린드그렌상은 2002년 스웨덴 정부가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을 쓴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을 기리기 위해 만든 세계적 권위의 아동문학상으로 상금은 500만 크로나(약 6억460만원)다. 

심사위원회는 “백 작가는 소재, 생김새, 몸동작에 탁월한 감각을 가지고 쓸쓸함과 화합을 이야기로 만들어낸다”고 찬사를 보냈다. 또 “그의 기분좋은 미니어처 세계에선 구름빵과 달 샤베트, 동물들, 목욕탕 요정과 사람들이 함께 모인다. 그의 작품은 경이로운 세계로 가는 통로이며, 감각적이고 아찔하며 예리하다”고 했다. 

백 작가가 종이 인형과 종이 장난감을 소재로 활용하는 점도 강조했다. “백 작가의 기법은 팝업북뿐 아니라 종이라는 오랜 전통과도 연결된다. 고도로 독창적인 기법과 예술적인 해법으로 이 장르를 개발하고 재탄생시켰다.”

백 작가는 “정말 받고 싶은 상이었지만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며 “기적 같은 일”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그의 대표작 ‘구름빵’은 고양이 남매가 두둥실 하늘로 떠올라 아침을 거른 채 출근한 아빠에게 구름빵을 가져다 주는 내용이다. 전세계 10여개 국에서 번역 출판됐으며, 어린이 뮤지컬과 TV 애니메이션으로도 만들어졌다

백 작가는 ‘구름빵’을 비롯해 ‘달 샤베트’ ‘장수탕 선녀님’ ‘알사탕’ 등 그림책 13권을 냈다. 그는 인형과 소품, 세트를 직접 제작하고 조명을 설치해 하나의 무대를 만든 뒤 각각 사진을 찍어 작품을 만든다. 그의 작품은 신선하고 따뜻한 이야기와 생동감 있고 깜찍한 장면으로 독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