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국산 최초 중형 전기 버스 ‘카운티 일렉트릭’ 출시
현대차, 국산 최초 중형 전기 버스 ‘카운티 일렉트릭’ 출시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0.06.29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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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오버행 초장축 모델 출시…마을버스용‧어린이 버스용 운영
현대자동차가 중형 전기 버스 카운티 일렉트릭을 출시했다.(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중형 전기 버스 카운티 일렉트릭을 출시했다.(사진=현대차)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경제성·안전성·편의성 등을 갖춘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 버스 ‘카운티 일렉트릭(County Electric)’을 출시한다.

29일 현대차는 카운티 일렉트릭은 주로 마을버스나 어린이 통학용 버스로 활용되는 15~33인승 중형 버스에 고효율·고출력의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탑재한 중형 전기버스라고 설명했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기존 디젤 모델 대비 리어 오버행(뒷바퀴 중심부터 차체 끝까지 거리)을 600mm 늘려 7710mm의 전장을 갖춘 초장축 모델로 출시됐으며 용도에 따라 마을버스용과 어린이 버스용 두 가지로 운영된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기존 장축 모델 대비 늘어난 전장만큼 차량 하부에 추가적으로 리튬-이온 폴리머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했다. 총 128kWh 용량의 배터리를 적용,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 250km(15인승, 인증 기준)를 확보했다.

카운티 일렉트릭의 최대 장점은 상대적으로 연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128kWh 배터리 완충을 위한 전기 급속충전 비용은 약 2만8000원으로 디젤 모델을 가득 주유하는 비용(약 10만9000원)의 약 1/4에 불과하다.

국내 전기 승용차 표준인 ‘DC콤보 타입1’의 150kW급 급속 방식을 기본으로 적용해 충전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였고 128kWh 완충에 약 72분이 소요된다. 

가정용 220V 전원 단자나 완속 충전기를 활용하는 완속 충전 방식은 어린이 버스에 선택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완충하는 데 약 17시간이 소요된다.

아울러 카운티 일렉트릭에 적용된 150kW급 고출력 모터는 버스가 실제 도심 주행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속도 범위인 50~80km/h에서의 추월 가속 성능을 디젤 모델 대비 30% 이상 높여 우수한 주행성능도 확보했다.

현대차는 전기 버스에 특화된 첨단 안전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물론 승객들이 승하차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 사양을 카운티 일렉트릭에 기본 적용해 운전자와 승객이 모두 안심하고 탑승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케이블 방식에 공기압 방식을 추가해 정차 시 보다 안정적인 제동력을 유지할 수 있는 신규 파킹 브레이크를 적용했으며 △스티어링휠 뒤쪽에 부착된 패들 쉬프트로 회생제동의 강도를 4단계까지 조절해 브레이크 작동 없이 제동력을 조절할 수 있는 보조 제동 시스템을 적용했다.

현대차는 카운티 일렉트릭은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 버스로 높은 효율성과 경제성 물론 운전자와 탑승객의 편의성까지 크게 강화한 무공해 버스라며 점차 수요가 늘고 있는 상용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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