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신협 A본부장, 김윤식 회장과 갈등에 지방발령 '의혹'…극단적 선택
[단독] 신협 A본부장, 김윤식 회장과 갈등에 지방발령 '의혹'…극단적 선택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2.01.12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사업 수익 활용 의견차…보직해임 통보 나흘 만에 대전行
본부장 보직 떼고 일반 팀원으로 지방 연구소 발령

신협 “직장 내 괴롭힘 신고 없었다…사망과 회사 발령, 관련 있다 보기 어려워”

[백세경제=최주연 기자] 신협중앙회 A본부장이 김윤식 회장을 비롯한 회사 상부와 사업 의견충돌을 겪던 중 일방적인 지방 발령으로 정신적 고통을 겪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회사는 서울사무소에서 근무하던 A본부장의 보직해임 및 지방발령 통보 나흘 만에 본사가 있는 대전으로 내려가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회사에 강등 이유를 물었지만 명확한 답을 듣지 못했고 김윤식 회장과 인력개발팀 등 백방으로 도움을 요청했지만 어떤 도움도 받지 못했다고 한다. 신협은 “인사 정책에 의한 인사이동이었다"면서 “회사가 사망의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신협중앙회 A본부장이 김윤식 회장(사진)을 비롯한 회사 상부와 사업 의견충돌을 겪던 중 일방적인 지방 발령으로 정신적 고통을 겪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사진=신협중앙회 홈페이지/연합뉴스)
신협중앙회 A본부장이 김윤식 회장(사진)을 비롯한 회사 상부와 사업 의견충돌을 겪던 중 일방적인 지방 발령으로 정신적 고통을 겪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사진=신협중앙회 홈페이지/연합뉴스)

“서울사무소 본부장이 갑작스레 팀원으로 강등돼 대전으로 발령 났습니다. 도움을 요청하다 안 되니까 병이 났고, 몇 달 간 병가를 쓰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으셨습니다.”

내부 직원인 제보자 B씨에 따르면 신협중앙회 서울사무소 신용관리본부장을 지냈던 A씨는 회사의 일방적인 인사 조치로 우울증을 겪다가 지난 6일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B씨에 따르면 자금운용을 담당했던 A씨는 신협중앙회 수익을 개별 신협의 저금리 지원 자금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김윤식 회장의 계획에 제동을 걸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이 계획이 중앙회장선거권을 갖고 있는 조합에 표를 얻기 위한 정책으로 해석하고 있다.(김 회장은 지난해 12월 재임이 확정됐다.) 하지만 신협의 신용사업 입장에서는 오히려 손실이 나는 사업이었다.

“그러다 지난해 7월 중순에 보직해임 됐습니다. 본부장 보직 해임되고 대전에 있는 신협연구소로 발령이 났어요.”

A씨는 회사로부터 지난해 7월 15일 대전 발령에 대한 공문을 받았고 그로부터 나흘 만인 7월 19일부터 대전 본사에 있는 신협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제보자에 따르면 이 연구소는 주임, 대리급도 연구소에 있으면 연구원으로 칭한다고 밝혔다. 

“갑작스런 보직해임으로 당사자도 그 이유를 몰랐다고 해요. 회사는 당시 인사조치 사유를 당사자에게도 안내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물어봐도 내부에서 아무도 대답도 해주지 않았고요. 심지어 정기 인사 시즌도 아니었습니다.”

또 다른 내부 직원 C씨는 고인이 회사의 일방적인 인사 조치에 지속적으로 의문을 제기했다고 한다.

“피해자는 중앙회장과 인력개발팀, 노동조합에 지속적으로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직장 내 괴롭힘 신고로까지 일을 더 키우고 싶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업계 일각에서는 A씨가 직장 내 괴롭힘 신고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인사 발령 주체가 인사팀이었기 때문에 신고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해당 신고는 인사팀에서 받기 때문이다. 제보자 C씨는 이 일과 관련한 ‘징계성’ 발령이 A씨 뿐만은 아니라고 말했다.

“자살하신 본부장님과 같이 징계성 발령을 받은 D 실장은 발령 이후 직장 내 괴롭힘으로 신고를 했지만 조직 내부에서 덮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D 실장은 명예퇴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신협중앙회는 내부 직원이 사망한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했지만 그의 사망이 회사와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인사에 대한 부당함을 제기하거나 괴로움을 토로한 공식적인 내용이 없다는 것이다. 또한 신협중앙회는 본사가 대전에 있어 지방발령이라고 보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인사발령 이유 "확인 불가"김윤식 회장 갈등 "잘 알지 못한다"

신협중앙회 관계자는 11일 [백세시대]와의 통화에서 “인사이동은 늘 있다. 직책 보직을 받고 있다가 변경된 사안으로, 내부 인사정책위가 판단해 결정됐다”면서 “연고지가 없는 경우에도 발령이 나기도 한다”고 해명했다. A본부장의 김윤식 회장과 갈등을 비롯해 인사발령 이유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 한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인사이동은 인사정책에 따라 (때와 상관없이) 필요 시 이뤄질 수 있다”면서 “대전 본사에 위치한 해당 연구소는 단순 팀원이 아닌 연구위원으로서 수당도 나오는 직급이 있는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회사가 직원 입장에서 어떤 인사가 좋고 나쁜 건지 알 수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또한 “고인이 직장 내 괴롭힘 신고를 했다면 조사를 하고 그에 대한 조치를 할 텐데 (괴롭힘) 이야기를 안 했기 때문에 회사도 당혹스러운 상황”이라면서 “그런 이유로 (사망과 관련해 회사와의) 인과관계를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신협중앙회 A본부장의 극단적 선택과 관련한 내용은 인터넷 직장인 커뮤니티에도 올라와있다. 작성자는 “직원고충은 무시하는 인력팀, 어떻게 하면 재선할까 고민만 하는 노조위원장과 회장, 속 좁고 대우 받으려는 꼰대 아재들의 합작품이라 부정 못할 것 같다”면서 “신협중앙회는 신협의 미래를 생각해서 올바르게 일하는 직원도 조금이라도 싫은 소리하면 지방 발령으로 유배 보내고 연고지 근무 못하게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런저런 문제들이 고여서 회사문화를 만들고 그런 것들이 복합적으로 터진 게 이번 자살 사건이라 생각한다”면서 “신협중앙회는 미래가 어두워 보인다. 이 회사 지원하지마라”라고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노동청은 부서장에게 지급돼야하는 자기계발지원비가 연차수당 계산 시 반영토록 신협에 시정 요구했다. 신협은 해당 지원금을 이번주 중으로 대상자에게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노동청은 부서장에게 지급돼야하는 자기계발지원비가 연차수당 계산 시 반영토록 신협에 시정 요구했다. 신협은 해당 지원금을 이번주 중으로 대상자에게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한편 최근 대전고용노동청(노동청)은 신협중앙회에 대해 근로감독 청원을 받고 △초과수당 미지급 △복무규정 불공정 개정 등에 대한 조사가 있었지만 지적사항 없이 종결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회사는 복무규정 불공정 개정 부분은 노조와 이미 합의된 사안이라고 해명했다. 다만 노동청은 부서장에게 지급돼야하는 자기계발지원비가 연차수당 계산 시 반영토록 시정 요구했으며 신협은 해당 지원금을 이번주 중으로 대상자에게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동청 관계자에 따르면 신협은 해당 내용을 1월 말까지 시정해야한다. 기한까지 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담당자가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해 또다른 내부관계자는 “노동청은 이번 감독을 통해 신협중앙회가 여타 금융기관과 달리 근태관리 시스템이 전무했고, 복무규정 개정 역시 노사협의회 진행 시 근로자 대표로서 선출된 노동조합 위원장이 동의했을 뿐 전체 조합원의 동의를 구하는 과정이 없었다는 것을 확인(인정)했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