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금융그룹, 탄소경영 체계 강화…ESG 경영 박차
JB금융그룹, 탄소경영 체계 강화…ESG 경영 박차
  • 윤성재 기자
  • 승인 2022.02.07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배출량 2035년, 금융 배출량 2045년 탄소중립 목표 각각 수립
사진=JB금융그룹.
사진=JB금융그룹.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JB금융그룹이 탄소중립(Net-Zero) 목표를 선언,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 JB금융그룹은 저탄소 경제 전환에 앞장서기 위해 자체 배출량(2035년), 금융 배출량(2045년)을 목표로 탄소중립 달성을 추진하겠다고 7일 밝혔다.

앞서 JB금융그룹은 지난해 하반기 탄소 배출량 측정 및 감축 목표 수립을 위해 글로벌스탠다드인 PCAF(탄소회계금융협의체)와 SBTi(과학적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에 가입 후 요구하는 기준에 맞추어 자체 및 금융 배출량의 측정을 완료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산출된 자체 배출량은 약 2만톤(tCO2eq), 금융 배출량은 약 98만톤(tCO2eq)으로 세부적인 이행을 위해 그룹 자체 배출량은 2035년 탄소중립(Net-Zero)을 목표로 2030년까지 67%를 감축하고, 금융 배출량은 2045년 탄소중립(Net-Zero)을 목표로 2025년까지 30%를 감축한다는 방침이다. 

JB금융그룹은 자체 배출량은 소유자산 뿐만 아니라 임대자산까지 포함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측정했다고 설명했다. 금융 배출량은 기업대출, 상장사 주식 및 채권, 발전PF, 상업용 부동산 등을 비롯해 SBTi에서 요구하는 선택사항까지 투명하게 측정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JB금융그룹은 SBTi의 필수 범위보다 넓은 자산 범위의 금융 배출량을 측정했으며, 감축 목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부문적 감축 목표가 아닌 전사적 탄소중립(Net-Zero) 감축 전략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JB금융그룹 관계자는 “JB금융그룹은 탄소경영 체계를 강화, ESG경영 선도 금융그룹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