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단원구지회, 제5기 노인대학 입학식
안산 단원구지회, 제5기 노인대학 입학식
  • 김용환 기자
  • 승인 2009.04.10 11:03
  • 호수 1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 단원구지회, 제5기  노인대학 입학식
경기 안산 단원구지회(지회장 강순근)는 3월 26일 내빈과 133명의 입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5기 노인대학 입학식을 가졌다. 이날 입학식에서 백합합창단의 공연은 물론 4개 반의 반 편성과, 반장 선출도 있었다.


고양 덕양구지회, 경로당 프로그램 강사 간담회
경기 고양 덕양구지회(지회장 장기항)는 2009년 경로당활성화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3월 23일 덕양노인종합복지관 3층 세미나실에서 자원봉사 파견강사 위촉식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안전교육사업, 열린 생각사업, 신바람건강 웃음체조사업, 민요교실, 가요교실, 스포츠댄스사업, 아코디언 합주사업 등 7개 사업 28명의 강사들이 참석했다.


수원 영통구지회, 경로당 방문 미용 봉사활동
경기 수원시 영통구지회(지회장 차동학)는 방문 미용 전문 ‘가위천사’(대표 한태희)의 지원을 받아 관내 경로당을 순회 방문하며 미용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3월 30일에는 영통1동 황골주공1단지아파트 경로당 회원 9명에 대해 미용봉사를 했고, 3월 31일에는 매탄1동 현대힐스테이트 경로당 회원 8명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했다.

▲ 고양시 일산동구지회는 4월 1일 백석동 소재 알미공원에서 새봄맞이 환경 가꾸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고양 일산동구지회, 새봄맞이 환경 가꾸기 발대식
경기 고양 일산동구지회(지회장 이상국)는 4월 1일 백석동 소재 알미공원에서 내빈 10여명과 경로당회장 135명, 호수공원자원봉사단 50명, 실버 산사랑 회원 44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새봄맞이 환경 가꾸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어르신들은 이날 새봄맞이 발대식 직후 3개조로 나눠 피켓을 들고 캠페인을 겸한 거리 청소에 나섰다.
또한 일산동구지회는 노인들의 심리적 불안, 사회적 갈등 등의 해결을 돕기 위해 노인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상담분야는 법률(호수법률사무소 김익성 변호사), 건강(노아한의원 이형석 원장), 생활(이종택 노인대학장) 등 3개 분야로 3월부터 11월까지 지속적으로 운영된다. 일산동구지회에서 상담접수한다. 문의 : 031-919-6640~1  


용인 처인구지회, 용인노인대학 입학식
경기 용인 처인구지회(지회장 류강희)는 4월 2일 노인복지관 대강당에서 용인시의회 김희배 부의장, 박원동·신현수 시의원, 정성교 용인시 주민생활지원국장 등 내빈과 입학생 153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6기 용인노인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안양 만안구지회, 경로당 어르신들에 무료 건강검사
경기 안양시 만안구지회(지회장 박인순) 자매결연병원인 우리병원(원장 박광열) 의료진은 지난 2월 중순부터 노인성 질환 예방차원에서 지회 산하 95개 경로당을 순차적으로 방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혈압 및 당뇨, 치매 등 각종 건강검사를 무료로 실시했다.


군포시지회, ‘치매예방 효과’ 바둑강좌 개강
경기 군포시지회(회장 이성희)는 3월 17일 건강보험공단의 지원을 받아 2009년 바둑강좌를 개강했다.
바둑이 치매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학계의 발표 이후 보험공단에 의뢰, 지난 2008년 처음 바둑강좌를 시작한 군포시지회는 매주 2회 지회 강당에서 40여명의 회원을 대상으로 기초와 원리 이해 등 체계적인 바둑강의를 실시해 왔다.
건강보험공단 군포지사가 처음 시작한 바둑강좌가 지난해 성공적인 사업으로 평가돼 올해는 타 지사에서도 앞을 다퉈 강좌를 개설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한편 개강일인 3월 17일에는 지난해 참여했던 어르신 대부분이 참석했다.


광명시지회, 2009년도 정기총회 개최
경기 광명시지회(지회장 오인영)는 3월 27일 지회 2층 강당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서 우범구·김인석 감사의 감사보고에 이어 2008년 주요사업 실적보고와 일반회계 세입세출 결산, 2009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이 승인됐다.
또한 광명시지회는 2009년도에 조직강화, 노인교육, 사회봉사, 노인권익신장, 자립자활 등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특히 장수자원봉사단은 환경보존, 아동성범죄예방 순찰에 역점을 두고 보다 활기찬 활동을 벌이기로 결의를 다졌다.

▲ 의왕시지회는 3월 31일 대의원 총 94명 중 76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의왕시지회, 2009년도 정기총회 개최
경기 의왕시지회(지회장직무대행 박인신)는 3월 31일 대의원 총 94명 중 76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지회장 유고로 박인신 부지회장이 주재한 이날 총회에서 식순에 앞서 고 이계창 지회장에 대한 묵념이 있었다.

박인신 지회장직무대행은 “급작스레 작고하신 故 이계창 지회장님의 장례에 관심을 갖고 참석해 준 경로당 회장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신임 지회장이 선출될 때까지 한결같은 마음으로 회무를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총회에서 2008년 감사보고와 2009년 예산안을 승인하는 한편 임기 만료된 감사 2명을 선출했다.
또 의왕시지회는 3월 25일 아름채복지회관 큰마당에서 2009년도 노인일자리사업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내빈들과 숲 해설 및 생태체험학습 지도자, 시설도우미, 실버파워경비원, 어린이지킴이 꿈나무 노년순찰대 120여명, 아름채복지회관 어르신 80여명 등 220여명이 참여했다.


수원 권선구지회, 11기 노인대학 입학식
경기 수원 권선구지회(지회장 정원노)는 4월 3일 서호노인복지회관 3층 강당에서 이존하 경기도연합회장을 비롯한 내빈과 노인대학 입학생 66명 등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설 11기 노인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정원노 지회장은 “오늘 여러분들이 고령에도 불구하고 배움의 길을 택해 이 자리에 모인 것을 환영하며, 8개월여에 걸친 노인대학 수강기간 동안 열심히 수업에 임해서 배움의 즐거움도 느끼고 학생 상호간의 우의를 다짐으로써 보람 있는 시간을 만들기 바란다”고 말했다.

 

▲ 용인 기흥구지회가 노인복지업무기관 간담회를 주관하고 있다.

용인 기흥구지회, 노인복지업무 기관 간담회 주관
경기 용인 기흥구지회(지회장 이양구)는 4월 3일 지회사무실에서 용인시 3개구 지회와 시청·구청·노인복지관 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노인복지업무기관 간담회를 가졌다.
5개 단체의 현안과 사업추진 계획 등 각종 정보를 서로 공유하기 위한 이날 간담회에서 어버이날과 제13회 노인의날 행사와 관련한 일정 등을 논의했다.
또한 기흥구지회는 4월 1일 지회 2층 대회의실에서 노인대학 강의 프로그램에 기흥구 선거관리위원회 정재선 지도계장을 강사로 초청, 올바른 민주시민의식 함양과 올바른 선거관 정립 및 깨끗한 선거를 치르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부천 원미구지회, 지회장 이· 취임식 가져
경기 부천 원미구지회(지회장 주학용)는 3월 31일 원미구청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내빈과 경로당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회장 이취임식을 거행했다.
이날 이임하는 김기경 지회장은 10년간 지회장을 맡아 많은 업적을 쌓아 경기도연합회장,  국회의원 및 부천시장으로부터 공로패를 받았다.


부천 소사구지회, 노인교통안전교육실시
경기 부천 소사구지회(지회장 김원식)는 노인교통사고예방을 위해 3월 25일 노인교통봉사자 및 노인대학 학생 등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김원식 지회장은 인사말에서 “고령화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노인 건강과 안전”이라며 “노인교통 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양주시지회, 부설 노인대학 입학식 가져
경기 양주시지회(지회장 백영렬) 부설 지회 노인대학과 회천노인대학이 4월 3일 입학식을 가졌다. 이날 입학식에는 임충빈 양주시장을 비롯해 많은 내빈들이 함께 자리해 어르신들의 노인대학 입학식을 축하했다. 또한 박상익 학장이 ‘바람직한 노인의 삶’이란 주제로 강의했다.

 

▲ 경기 평택시지회는 송명호 시장을 비롯한 내빈과 입학생, 가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남부·북부·서부노인대학 등 3개 노인대학 총 입학생 1304명에 대한 입학식을 개최했다.

평택시지회, 노인대학 입학식
경기 평택시지회(지회장 김용태)는 송명호 시장을 비롯한 내빈과 입학생, 가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4월 1~3일 남부·북부·서부노인대학 등 3개 노인대학 총 입학생 1304명에 대한 입학식을 가졌다.
3개 노인대학은 1, 2학년으로 나뉘어 주 2회 수업을 진행하며, 5월 중으로 팽성 지역에 노인대학이 개설 되면 평택시지회는 4개의 노인대학을 운영하게 된다.

김용태 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노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이며, 많은 동아리 활동을 통해 건강한 노인대학 생활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송명호 시장은 축사를 통해 “평택시지회 부설 노인대학이 전국에서 제일가는 대학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