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노화과학연구소·노화연구센터 설립해야”
“국립노화과학연구소·노화연구센터 설립해야”
  • 이미정 기자
  • 승인 2009.04.23 15:59
  • 호수 1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철 서울대 교수, 고령화사회전략 포럼서 주장

▲ 박상철 서울대(노화고령사회연구소장) 교수.
고령사회를 앞두고 노화 문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패러다임을 구축해 연구하기 위해서는 국립노화과학연구소 설립은 물론 각 지역에 노화연구센터를 설립하고, 노화과학기술촉진법을 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상철 서울대(노화고령사회연구소장) 교수는 4월 23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고령화사회전략 포럼 대토론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사)그린코리아21포럼’과 ‘일치를 위한 정치포럼·사회포럼’이 주최하고, 진 영 한나라당 의원과 우제창 자유선진당 의원이 주관했다.

(사)그린코리아21포럼은 그린 에너지 사회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학계를 비롯해 산업계, 정관계, 언론계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구성한 모임이다. ‘일치를 위한 정치포럼·사회포럼’은 세계적인 가톨릭 평신도운동 단체인 ‘일치를 위한 정치운동’의 한국모임으로 ‘정치는 국민을 위한 봉사이며 사랑’이라는 정신을 연구, 실천하기 위한 의원연구단체다.

박 교수는 “우리나라는 고령사회를 앞두고 국가정책 기조로 노년층을 오로지 복지수혜 대상으로만 인식하고 있다”며 “아직도 노인과 고령사회에 대한 보다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령사회에 진입한 미국이나 일본 등의 국가에서는 모두 노화의 기초적 연구부터 사회적 현상까지 연구하는 시스템을 오래 전부터 가동하고 있다”며 “특히 중앙 연구기관과 지역연구센터들이 상호 협력체계를 이뤄 연구개발은 물론 현장 응용을 강조하는 과학기술의 현장화 패러다임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고령사회 대책의 핵심으로 사회적 제도와 문화 개선의 필요성과 함께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 교수는 “삶의 질 향상과 과학기술이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특히 과학기술의 발전이 삶의 질에 기초가 되는 생산과 물질적 풍요의 창출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 고령화사회전략 포럼 대토론회가 4월 23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또 “고령사회에 대해 보다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노년층이 보다 건강하고 활기차게 국가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하도록 유도하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러한 측면에서 과학기술계의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고령사회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과학기술 10대 우선과제로 △노화 시스템 연구 △세포 가소성, 세포상관계성 세포와 기질의 작용연구 △노화, 형질전환, 세포사멸 연구 △노화와 면역 연구 △노화와 이동성 연구 △노화와 감각기능 연구 △노화와 지능형 로봇 연구 △노화와 장기보조기구 개발 연구 △노화와 인지기능 연구 △수명과 장수 및 노화 종적 관찰 연구 등을 꼽았다.

박 교수는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연령에 상관없이 사회 참여의 기회를 확대하는 일이 선행돼야 한다”며 “또 고령사회 대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과학기술체계는 무엇보다 인간중심 과학기술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고령사회 대비 과학기술 프로젝트가 국가예산 낭비가 아니라 미래복지사회를 위한 사회보험적 사업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정기적이고 거시적인 투자를 계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고령사회 대비 과학기술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가적 추진체계의 확립이 절실하다”며 “고령사회 대비 과학기술의 학문적 다양성, 연계성, 사회적 실천성을 감안할 때 이를 종합적으로 기획·관리·추진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장수과학 기술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박상철 교수는 “장수과학은 여러 학문이 종합적으로 연계돼 노인의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개개인의 생리적 기능을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며 “노년층의 생활환경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 기술과 방법을 도출해 궁극적으로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려는 목적을 가진 종합적이고 실천적인 과학”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장수과학 연구를 통해 국가적 차원에서 노인생활 향상을 위한 투자와 노인활동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확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정 기자 mjle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