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준택 수협 회장, 충남 태안 어업인과 간담회…수산현안 의견 교환
임준택 수협 회장, 충남 태안 어업인과 간담회…수산현안 의견 교환
  • 윤성재 기자
  • 승인 2022.07.06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민들 “해루질 횡행에 어장 황폐화 불가피” 대책 마련 요구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중앙)은 6일 태안에서 어업인들의 현장 고충을 경청하며 소통을 나눴다.(사진=수협)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중앙)은 6일 태안에서 어업인들의 현장 고충을 경청하며 소통을 나눴다.(사진=수협)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이 최일선 어업 현장을 찾아 소통을 강화하며 어업인의 고충 해결사를 자처했다. 임 회장은 6일 충남 태안의 태안남부수협에서 충남지역 현장 간담회를 열고 지역 수협조합장과 어업인을 만나 수산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앞서 지난 5월부터 시작된 현장 중심 경영의 일환으로 강원, 경북, 전남에 이어 4번째 행보다.

임 회장이 이번 충남지역을 찾은 이유 중 하나는 태안 안면도가 해루질 명소로 조명되면서 어업인과 해루질을 하는 비어업인 간 마찰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 현장 의견을 직접 듣기 위해서다. 

태안지역 어업인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여름철이면 마을어장에서 무분별하게 수산자원을 남획하는 비어업인들 때문에 어장이 황폐화되고 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마을어장은 어촌계나 지역수협이 시/군/구의 면허를 받아 일정 수면을 배타적/독점적으로 이용하는 곳이다.

하지만 수산자원관리법에 따라 금지된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채취 기간, 길이 등을 위반하지 않으면 비어업인도 수산물을 포획/채취 할 수 있다.

비어업인의 해루질 문제와 관련해 임 회장은 “비어업인의 해루질 기준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수산자원관리법 개정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 할 수 있도록 어정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유가로 어려움을 겪는 어업인들을 위해 정부의 유류비 보조와 별도로 자체 예산을 편성해 유류비를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수협은 이날 현장 간담회에서 제기된 ▲비어업인 해루질 ▲해상풍력발전소 건립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등 당면 현안에 대해 정부와 국회에 어업인 의견을 적극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