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지킴이 우수 지회 사례발표] 3. 전남 장흥군지회
[어린이지킴이 우수 지회 사례발표] 3. 전남 장흥군지회
  • 정재수 기자
  • 승인 2009.05.06 13:26
  • 호수 16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손에 자랑스런 어른의 모습 보여줘

지난해 ‘어린이들은 우리가 지킨다’라는 기치 아래 창립된 (사)어린이유괴·성범죄국민운동본부가 지역본부의 활발한 활동으로 전국 각지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에 국민운동본부는 4월 23일 우수지회 8곳이 참가한 가운데 ‘제1회 어린이 안전지킴이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했습니다. 대상부터 장려상까지 8회에 걸쳐 우수지회 사례를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연재순서
1. 대상(매화상)   경기 광명시지회
2. 금상(난초상)    제주 제주시지회
3. 은상(국화상)    전남 장흥군지회
4. 동상(청죽상)    경남 창원시지회
5. 장려상             울산 동구지회
6. 장려상             충북 충주시지회
7. 장려상             서울 서대문지회
8. 장려상             경기 화성시지회


은상(국화상) 전남 장흥군지회
발표자 : 김평환 장흥군지회장

▶교육·홍보·실천 3단계 계획 수립, 추진

지난해 4월 17일 대한노인회 중점과제 설정과 함께 중앙본부 결의대회를 마치고 장흥군도 활동에 들어갔다.

하지만, 장흥군의 경우 군 예산이 반영되어 있지 않아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우선 지회장 사비로 교육, 홍보, 실천이라는 3단계 방법으로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 다음과 같이 추진했다.

▲ 김평환 장흥군 지회장이 4월 23일 대한노인회 중앙회 강당에서 어린이유괴·성범죄 추방 운동 추진 실적을 발표하고 있다.

일차적으로 교육을 위해 어깨띠을 제작해 군과 읍면별로 본 취지의 교육과 결의대회를 실시했으며 기관 및 사회단체에 회의자료를 게재토록하고 교육과 함께 협조 체제구축에 나섰다.

또한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교문에 현수막을 게시하고 협조 공문을 발송했으며 각 학교에 직접 지회장이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 교육을 실시했다.

이외에도 외국인 한글학교에도 교육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이용, 홍보활동을 실시했으며 군과 읍면소재지에도 현수막을 게시했다.

임직원 차량에 어린이 유괴·성범죄추방 국민운동 우수표어를 제작, 부착하도록 했으며 각 분회장에게 명함 각 500매씩 제작해 경로당 방문시 홍보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장흥군 지회 우편봉투에 중앙회우수작 표어를 새겨 활용했으며 마을방송망을 이용, 마을이장에게 방송원고 작성해 아침, 저녁으로 방송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각 경로당에서는 별도로 조를 편성, 매일 5회 이상 마을주변 및 골목길을 돌아보면서 순찰 활동도 펼치면서 ‘건강걷기운동’의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에는 농촌 다문화 가족이 많아지고 다문화 어린이들이 증가함에 따라 외국인 며느리들을 대상으로 관심 유도와 함께 우수외국인에게는 상품과 상장을 시상했다.

또한 장흥신문사 등 언론사에도 원고를 송부, 군민 모두가 알 수 있도록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목포MBC방송(09. 3. 24. 18:30 방송)와 호남방송(09. 03. 24. 19:00 방송)을 통해서도 보도가 됐다.


▶장흥군 지부 발족식 계기 협조체제 기반 마련

지난 1월 9일에는 운동본부 장흥군 지부 발족식을 개최하고 후원단체 및 협조 체제구축에 기반을 마련했다.

이날 장흥교육청 교육장과 장흥향교 전교장에 고문 위촉장을 수여하고 공동대표에는 장흥군지회장과 장흥신문사 사장, 방범위원회 위원장으로 구성했다.

또 후원단체로는 장흥군과 장흥군의회, 군번영회, 장흥종합병원, 우리병원이 기꺼이 참가했다. 이외에도 각종 홍보물을 국민운동에 맞게 새로 제작해 현수막을 게시하고 차량에 스티커를 부착했다.

장흥군지부는 앞으로도 어린이 안전지킴이 운동 뿐 아니라 노인자살예방, 자녀 갖기 운동, 사회 도덕성 회복 운동 등 종합적인 사업을 실시함으로써 각 읍면분회 회원들이 자부심을 갖고 추진, 후손에게 자랑스러운 어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정리=정재수 기자 jjs@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줄겁고 유괘하게, 2009-07-19 09:36:46
정보화시대에 노인들에 정서적인 생활과 지식정보을 향상시키기위하여.시.군.마다 매년 켬푸터 교육을실시하여. 전국노인들과 상호 정보을 교환하여 삶의 질을향상시고 우의를 도모합으로서. 국가발전에 도움이되라 생각이됨으로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이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