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새마을금고, MTN 연계 모바일 뱅킹 서비스 론칭
우간다 새마을금고, MTN 연계 모바일 뱅킹 서비스 론칭
  • 윤성재 기자
  • 승인 2023.04.10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지역 주민에게 금융접근성 제공…거래비용까지 감소 기대
티리보고새마을금고 회원들이 MTN 연계 새마을금고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며 기뻐하고 있다.
티리보고새마을금고 회원들이 MTN 연계 새마을금고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며 기뻐하고 있다.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새마을금고가 디지털 전환을 통해 아프리카 우간다에서 금융포용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박차훈)는 우간다 티리보고(Tiribogo)새마을금고에서 MTN과 연계한 모바일 뱅킹 서비스 론칭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MTN은 지난해 2분기 기준 5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우간다 최대의 통신회사이다. 

MTN은 업무협력을 위한 절차가 까다롭고 서비스 제공 기관의 역량이 담보되지 않으면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해 그동안 우간다 내 어떠한 협동조합중앙기관도 MTN 연계 모바일 서비스를 론칭하지 못했다. 

우간다 새마을금고는 Airtel 연계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이어 이번 MTN 서비스까지 오픈하면서 농촌지역 주민들에게 더 나은 금융접근성을 제공하고 거래비용까지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마을금고는 MTN과 Airtel의 주도로 모바일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우간다에서 사실상 거의 모든 우간다 국민들이 새마을금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우간다 새마을금고 회원들은 전국 어디에서든지, 그리고 언제라도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농촌지역 마을주민들의 경우 더 이상 금융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40㎞ 이상을 이동하지 않아도 된다”며 “새마을금고는 금융소외계층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