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 전통문화 보전 ‘국가무형유산 전승활동’ 후원
신협, 전통문화 보전 ‘국가무형유산 전승활동’ 후원
  • 윤성재 기자
  • 승인 2023.06.13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승취약종목 국가무형유산 34명, 지원 규모 6억 5천만원
(앞줄 좌측 7번째부터) 최응천 문화재청장, 김윤식 신협중앙회장,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사진=신협)
(앞줄 좌측 7번째부터) 최응천 문화재청장, 김윤식 신협중앙회장,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사진=신협)

지난해 국가무형유산 6명에 1억 2천만원 지원 
신협지역협의회와 지역단위 개별지원사업도 확대

[백세경제=윤성재 기자] 신협중앙회(신협)가 전통문화의 보전을 위해 국가무형유산 전승활동에 앞장선다. 그 일환으로 신협은 지난 12일 신협중앙연수원 대강당에서 문화재청, 문화유산국민신탁, 국가무형유산 전승자와 ‘국가무형유산 전승활동지원 후원약정식’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약정식 행사에는 김윤식 신협중앙회장, 최응천 문화재청장, 국가무형유산 전승자,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 등 관계자 약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승지원 사업소개 및 후원약정 서명이 진행됐다.

신협과 문화재청의 국가유산 사회공헌 협력사업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후원약정은 전통문화 보전을 목표로 신협이 전승취약 국가무형유산의 전승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원 대상은 전승취약종목 국가무형유산 34명(기능 17종목, 예능 5종목)으로, 지원 규모는 6억 5천만원이다. 해당 후원금은 신협사회공헌재단을 통해 전국 신협지역협의회가 참여해 마련했다. 

지난해 9월, 국가무형유산 6명(기능 5종목, 예능 1종목)에 지원했던 1억2천만 원과 올해 지원 금액을 합산한 신협의 지원 규모는 총 7억7천만원이다. 국가무형유산 분야 기업 사회공헌 중 최대 규모다.

신협이 마련한 후원금은 국가무형유산 전승공간 개선 및 전승활동 지원에 사용될 예정으로, 전승 공방과 교육장의 보수/정비/확장과 함께 공방 및 공연장에서 필요한 도구와 장비, 재료 구입 등에 쓰인다. 사업 주관과 기부금 운영은 문화유산국민신탁에서 수행한다. 

신협은 이번 후원약정을 계기로 지역별 국가무형유산(전승자)과 신협지역협의회와의 교류/협력을 통해 지역단위의 개별 지원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신협은 지역사회에 뿌리를 둔 비영리 금융협동조합으로서 우리의 전통문화 가치를 보전하는 책임을 지고 있다”며 “국가무형유산 전승 활동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는 점을 고려해 신협이 직접 나서 전승 활동을 폭넓게 지원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최응천 문화재청장은 “신협이 전통문화 활성화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지키기 위한 지원협약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감사하다”며 “문화재청도 지속해서 신협과 상호 협력하며 문화유산 보존 및 환경개선과 문화유산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신협과 문화재청의 국가유산 사회공헌협력 사업은 지난 2020년 11월 ‘문화재지킴이 협약’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신협은 협약에 따라 전통전주한지를 활용한 궁궐/릉의 창호지 지원, 국가무형유산 코로나방역 지원으로 전국 70곳의 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에 무인체온기 등을 제공하며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