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노인보호구역 등 교통안전기본계획 확정
서울시, 노인보호구역 등 교통안전기본계획 확정
  • 연합
  • 승인 2009.12.07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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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까지 보행우선구역 8곳 운영
서울시가 2011년까지 8개 보행우선구역과 108개 노인보호구역을 지정ㆍ운영하고 시내 20여㎞에 무단횡단방지시설을 추가 설치하는 등의 교통안전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1차 서울시 교통안전기본계획’을 확정해 2011년까지 도로ㆍ운수ㆍ도시철도ㆍ자전거ㆍ교통문화 등 5개 분야에서 27개 사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12월 6일 밝혔다.

시는 최근 교통사고로 인한 보행자와 노약자 사망이 급증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보행사 사고가 빈번한 8개 구역을 보행우선구역으로 지정, 구역내 차량속도를 제한하고 일방통행을 운영하는 등 보행자에게 통행우선권을 주기로 했다.

보행자사고 다발지점 가운데 주요 도로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중심으로 한 51곳의 약 22㎞에는 무단횡단 방지시설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또 어린이보호구역을 매년 100여곳씩 지정해 주변에 CC(폐쇄회로)TV 1120대를 설치하고 노상주차장 4292곳을 정비하는 한편 노인보호구역 108곳도 정해 보행신호주기를 연장하고 대피섬을 설치하기로 했다.

최근 3년간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많은 51개 지점을 선정하고 사고유형 등을 분석해 개선사업도 벌일 예정이다.

도시철도 교통안전을 위해서는 이달까지 모든 지하철역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고 2017년까지 엘리베이터는 97개역에 117대, 에스컬레이터는 187개역에 493대를 단계적으로 확대 설치하기로 했다.

자전거 생활화 정책 추진을 위해 자전거 시범학교 250곳과 자전거 안전체험관 6곳을 운영하고 자전거 전용도로의 안전시설을 강화할 방침이다.

시는 이 밖에 일정기준 이상 운수사업자를 대상으로 안전진단과 점검을 중점 시행하고, 교통문화 선진화를 위해 영ㆍ유아, 청소년, 고령자 등 연령대별 교통안전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이 같은 계획을 통해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보행자 수를 작년 250명에서 2011년 150명으로 줄이고, 고령자 사망인원도 작년 121명에서 2011년 105명으로 감소시킨다는 목표다.

또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2008년 1.4명에서 2011년에는 1.1명 수준으로 줄여 현재 30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중 16위인 서울의 교통안전 수준을 10위권 이내로 진입시킨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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