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경화, 비타민K로 예방·치료 가능
동맥경화, 비타민K로 예방·치료 가능
  • 박영선
  • 승인 2007.04.13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로콜리·시금치 등 암녹색 채소에 함유량 많아

비타민K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어느 정도까지 회복시킬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네덜란드 마스트리히트대학 심혈관연구소(CARIM)의 레온 슈르거스 박사는 미국의 의학전문지 ‘혈액’(Blood) 최신호(4월 1일자)에 발표한 연구논문에서 비타민K가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동맥의 석회화(칼슘 침착)를 차단하고 이미 진행된 석회화를 단기간에 감소시킬 수도 있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보도했다.

 

슈르거스 박사는 비타민K를 고단위로 섭취하면 동맥에 새로이 칼슘이 침착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이미 진행된 칼슘 침착을 6주 안에 최고 37%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동물실험 결과 확인됐다고 밝혔다.

 

슈르거스 박사는 혈관의 칼슘 침착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진 칼슘결합단백질(MGP)은 비타민K 의존 단백질이라면서, 이는 MGP를 활성화시키는데 비타민K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또 동맥의 칼슘 침착은 관상동맥질환(심장병) 위험이 높아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경고신호로 칼슘 침착이 심해질수록 동맥경화·심장병·뇌졸중 위험이 커진다고 슈르거스 박사는 말했다.

 

한편 비타민K는 콩, 올리브기름, 카놀라기름과 브로콜리, 케일, 시금치 같은 암녹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