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 전북 순창군지회, 전국 최초 '경로당 회계 도우미' 운영
대한노인회 전북 순창군지회, 전국 최초 '경로당 회계 도우미' 운영
  • 박아영 기자
  • 승인 2021.11.02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지회가 9월부터  전국에서 처음으로 경로당 회계 도우미를 운영하고 있다.
순창군지회가 9월부터 전국에서 처음으로 경로당 회계 도우미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왼쪽부터 이근태회계도우미, 이호 경로부장, 설기호 회계도우미

전문성 갖춘 사람 중 선발... 9~11월 석달 간 경로당 회계처리 도와

[백세시대=박아영 기자] 대한노인회 전북 순창군지회(지회장 김용식)는 9월부터  전국에서 처음으로 경로당 회계 도우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순창군 관내 배정된 21명의 경로당 회계 도우미는 공무원 퇴직자, 금융업계 퇴직자, 마을이장 및 총무 경력이 10년 이상인 자 등 회계와 관련해 전문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춘 사람들 가운데 선발됐다. 이들은 경로당 회장, 총무를 도와 회계 업무를 처리하고, 회계교육, 장부정리, 지출결의서 작성등 전문적인 활동을 주로 하고 있다.

회계 도우미들은 9~11월 3달 간 활동하며, 1인당 10개소의 경로당을 맡아 월 60시간 이상 근무하고, 월 71만2800원의 급여를 받는다. 순창군지회는 활동종료 1개월 전 회계 도우미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자원봉사 희망자를 모집해 수요처에 배치함으로써 지속적인 서비스가 이뤄지게 할 계획이다.

특히 금과면 회계 도우미들은 금과면사무소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협조 아래 경로당 보조금 잔액 총괄표 등 경로당 회계와 관련한 각종 서식을 직접 고안한 뒤 만들어 배포해 주목을 받고 있다. 각 경로당 영수증을 받아 운영비, 간식비, 난방비 등 과목별로 지출결의서를 작성해 정리하는 등 현재 가장 두드러지는 활동을 펼친다. 또한 대한노인회 금과면분회에 회계도우미 상담소를 임시로 설치하고 상담 활동도 병행 중이다. 

금과면 경로당 보조금 집행 현황
금과면 경로당 보조금 집행 현황 자료

경로당 회계 도우미 활동과 관련하여 한 경로당 회장은 “마음이 한결 편하다, 필요한 경비를 쓰고 회계도우미들에게 도움을 청하면 알아서 척척 해주니 편하고 너무 좋다”고 말했다. 

면사무소 담당 공무원은 “실제로 11월부터 그 다음해 1월까지는 경로당 정산에 매달려 너무 힘들었다”며 “올해부터는 회계 도우미들의 도움으로 업무의 능률이 오르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용식 지회장은 “경로당 회계 도우미 활동 등과 사업을 통해 회원들이 경로당을 좀 더 편하게 이용하고, 양질의 노인 일자리를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