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노인일자리 4년 연속 최우수 광역지자체로 선정
전북도, 노인일자리 4년 연속 최우수 광역지자체로 선정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3.08.21 14:13
  • 호수 8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종합평가 결과… 부안군은 ‘최우수 기초지자체’ 영예
전북 부안군이 노인일자리 최우수 기초지자체, 대한노인회 부안군지회는 우수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지난 1월 17일 부안군지회가 사회서비스형 노인일자리 발대식을 갖는 모습.
전북 부안군이 노인일자리 최우수 기초지자체, 대한노인회 부안군지회는 우수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지난 1월 17일 부안군지회가 사회서비스형 노인일자리 발대식을 갖는 모습.

대한노인회 전북 군산시지회, 수행기관 중 최상위 등급 영예

부안군지회‧익산시지회‧전주시지회 등도 인센티브 받게 돼

[백세시대=조종도 기자] 전북도(도지사 김관영)가 보건복지부 주최 ‘2023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종합평가’에서 4년 연속 광역지자체 중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노인일자리 종합평가는 2022년 사업 실적을 대상으로 한다.

전북도는 그동안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노인일자리 사업 확대를 위해 노력해왔으며, 2022년에는 사업비 2343억원을 확보해 어르신 6만5442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했고, 올해에는 사업비 2511억원, 6만8901개의 일자리를 지원하고 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전북지사, 전라북도노인일자리센터, 시군 수행기관과 협력하여 수행기관 실무자교육, 노인안전 뿐만 아니라 평가대응 컨설팅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북도는 밝혔다. 

전북도에 따르면, 기초지자체에서는 부안군이 최우수기관으로 영예의 주인공이 됐고,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복수유형 평가에서는 전주시니어클럽과 대한노인회 군산시지회가 최상위 등급인 S등급 기관의 영예를 안았으며, 군산시니어클럽, 부안종합사회복지관, 익산시사랑방노인복지함열센터, 대한노인회 전주시지회 등 4개기관에서 B등급으로 선정됐다. 

수행기관 단일유형 평가에서는 김제시니어클럽, 무주반딧불시니어클럽, 대한노인회 부안군지회, 대한노인회 익산시지회, 임실시니어클럽, 대한노인회 전북연합회 취업지원센터, 전주 효자시니어클럽 등 12개 기관이 선정되는 쾌거를 안았다. 

또한 완주군 명지노인복지센터가 특별상으로 선정되는 등 도내의 많은 수행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면서 노인일자리 사업이 궤도에 올랐다고 전북도는 설명했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노인일자리 수행기관들은 500만원에서 최대 35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게 되며, 오는 9월 18일 ‘2023년 노인일자리 주간 행사’ 기간을 맞아 보건복지부에서 진행하는 시상식에서 수상할 예정이다.

이송희 전북 복지여성보건국장은 “우리 도가 노인일자리사업 전국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된 결과는 힘든 여건 속에서도 시‧군 및 수행기관이 한마음으로 협력하고, 어르신들이 성실하게 함께 참여해준 결과”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품격있는 건강한 노후의 삶, 노년기 자아실현 달성을 위해 다양한 일자리를 발굴․확대 보급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국장은 “노인일자리 사업은 초고령 저소득 어르신과 노후대비가 부족한 젊은 노년층에게 노후 소득보장이나 지속적인 사회활동 지원을 통한 노인의 우울감 해소로 사회적비용 절감, 지역사회 공익증진 등 보이지 않는 긍정적 효과에 더 큰 의미가 있으므로 노인일자리 사업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