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카드의 정석, ‘우리트렌드’ 알파세대 소비패턴 분석
우리카드 카드의 정석, ‘우리트렌드’ 알파세대 소비패턴 분석
  • 김인하 기자
  • 승인 2023.09.22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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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세대 연령별 요식업‧편의점‧온라인 결제 비중 (사진=우리카드)
알파세대 연령별 요식업‧편의점‧온라인 결제 비중 (사진=우리카드)

[백세경제=김인하 기자] 우리카드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알파세대의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우리카드는 ‘우리 트렌드' 알파세대편을 통해 미성년 고객의 이용행태를 분석했다고 22일 밝혔다.

우리카드는 이제 막 체크카드 가입자격을 갖춘 알파세대들은 현재 소비 규모는 미미하나 점진적으로 그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알파세대와 가장 근접한 연령대인 만 18세 이하 청소년 회원의 소비는 이용률이 높고 이용액이 낮은 특징을 보이며, 알파세대도 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만 18세 이하 청소년의 (카드소지 대비) 이용율은 약 60~70% 수준으로 평균 체크카드 회원 대비 높은 수준이었으며, 이용액은 낮은 편이나 연령 증가에 따라 이용액도 함께 증가하는(12세 약 6만원 수준 → 18세 26만원) 추세를 보인다.

아울러 체크카드를 처음 발급받은 나이가 어릴수록 성인이 된 이후의 효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20세~25세 체크카드 회원 중 15세 이전에 카드를 발급받은 회원은 이용률이 16세 이후에 카드를 발급받은 회원의 이용률 대비 약 10%p가량 높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알파세대를 포함한 미성년 고객들이 당장의 구매력은 낮을수 있으나 향후 주소비층으로 성장할 것임을 고려하여 카드사의 주요 마케팅 타겟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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