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SAT 송경민 대표, APSCC서 다중궤도 준비성과 공유
KT SAT 송경민 대표, APSCC서 다중궤도 준비성과 공유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3.10.1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레이시아 위성통신 컨퍼런스 ‘APSCC 2023’참가…사업발굴 기회 모색
APSCC 2023 행사.(각 사진 가운데 KT SAT 송경민 대표)
APSCC 2023 행사.(각 사진 가운데 KT SAT 송경민 대표)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KT SAT가 말레이시아서 개최되는 위성통신 컨퍼런스 ‘APSCC 2023’ 참가했다. KT SAT는 아태위성통신협의회(APSCC, Asia Pacific Satellite Communication Council) 2023 컨퍼런스에 참여해 150개국의 글로벌 위성사업자에게 ‘다중궤도(Multi-orbit) 위성서비스’ 제공을 위해 준비해온 그간의 성과를 공유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10일부터 사흘간 개최된 APSCC 2023 컨퍼런스는 아시아 최대규모의 위성 우주 국제회의다. 말레이시아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글로벌 위성기업, 연구기관, 대학생 등이 참석했다. 

이에 KT SAT은 위성 및 우주 분야의 여러 사업자들과 미팅을 통해 동남아 USO(Universal Service Obligation) 사업, 대용량 HTS(High Throughput Satellite) 위성사업 등 분야에서 공동 사업 발굴 기회를 모색했다.

행사 첫날인 10일에는 KT SAT 송경민 대표가 ‘비정지궤도 서비스 도입에 따라 급변한 시장환경에서 지역 위성사업자들의 생존 전략’을 주제로 하는 패널 토론에 연사로 참여해 타이콤(Thaicom), 제이샛(JSAT), 에이피티새틀라이트(APT Satellite) 등의 C레벨 인사들과 함께 토론을 진행했다. 패널들은 최근 저궤도 위성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이에 대응한 지역 위성사업자의 사업 전략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송경민 대표는 “KT SAT은 우주경쟁 시대에 맞선 새로운 사업 전략으로 다중궤도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며 “현재는 정지궤도를 포함해 중궤도, 저궤도 위성 용량까지 확보해 서비스 기반을 모두 구축한 상태이며 추가 협력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도 KT SAT이 살아남을 수 있는 이유는 독보적인 서비스 역량과 고객경험을 갖췄기 때문”이라면서 “그 중에서도 KT SAT은 뉴스페이스 시대에 중요한 세 가지 역량인 다중궤도(GEO, MEO, LEO) 위성 인프라, 매니지드 서비스(Managed Service), 다종 네트워크 통합 기술(하이브리드 솔루션)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서비스 가치로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위성 시장 전반에서는 저궤도 및 중궤도를 일컫는 비정지궤도 위성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높은 전송속도, 저지연성 등의 강점을 가지고 있어 기존 정지궤도 통신망과 결합하면 시너지가 높기 때문이다. 

다만 저궤도의 경우 글로벌 커버리지를 위해 수천에서 수만 대의 위성을 발사해야 하기 때문에 사업 경제성 확보가 힘들다는 어려움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KT SAT은 글로벌 저궤도위성 사업자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사업 추진을 준비해왔고, 올해 성공적으로 모든 궤도의 인프라를 확보했다.

KT SAT에 따르면 다중궤도 위성서비스는 내년도부터 기존 정지궤도에 더해 저궤도 서비스를 우선 도입하고 중궤도는 27년에 적용함으로써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