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상조의 기본 ‘뼈대’ 이룬 보람상조…‘상조산업 3.0시대’ 열다
[이슈] 상조의 기본 ‘뼈대’ 이룬 보람상조…‘상조산업 3.0시대’ 열다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3.10.26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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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장례서비스서 탈피, 신사업 진출로 ‘신성장동력 확보’ 해법 모색
상조산업 3.0시대를 맞아 각사는 진정한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사진=보람그룹]
상조산업 3.0시대를 맞아 각사는 진정한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사진=보람그룹]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상조업계가 장례서비스 위주의 1.0시대에서 결합&전환상품 중심의 2.0시대를 넘어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신사업 3.0시대로 진화하고 있다. 상조업계가 선수금 8조원, 가입자 800만 규모로 증가하면서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내년에는 약 10조원 시장에 육박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상조시장은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개년 동안 연평균 약 10%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을 했다. 이제 상조산업은 단순한 성장을 넘어 확장성을 갖춘 3.0 시대를 맞고 있다.  

국내 메이저 상조 기업은 199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태동됐다. 이 가운데 지난 1991년 보람상조를 시작으로 상조업체들이 속속 설립됐다. 상조기업들은 보람상조를 주축으로 기존 장의사 시스템에서 장례서비스의 표준화와 가격정찰제 등의 체계화를 통해 오늘날 상조의 기본 뼈대를 이루는 상조 1.0(장례서비스)시대를 열었다.

이후 메이저 상조기업들은 성장과 생존을 위해 장례서비스 외에 리빙, 웨딩, 크루즈 등 다양한 결합상품 및 전환상품을 출시, 토털 라이프케어를 서비스를 표방한 상조 2.0(결합상품)시대를 맞이했다.

결합상품 시대를 맞아 상조업계는 다양한 결합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했다. 웨딩은 물론 가전, 여행, 어학 등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상품 등을 속속 선보였다. 최근에는 상조상품을 다양한 카테고리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해왔다. 

하이브리드 시대를 맞아서도 상조기업들은 이종산업과의 다양한 결합상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해 고객 만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제 장례서비스 시대와 결합상품의 시대를 넘어 신사업의 막을 올린 상조 3.0시대가 도래했다. 이에 보람상조는 반려동물, 바이오, 생체보석, 웨딩컨벤션 등의 신사업에 진출해 3.0시대를 주도하고 있다.

특히 보람상조는 모기업 보람그룹을 통해 최근 펫 생태계에 진입을 알리고 신사업에 진출하기도 했다. 지난 8월 반려동물 전용 장례상품 ‘스카이펫’을 출시하고 반려동물을 잃고 큰 슬픔과 상실감을 느끼는 반려인들을 위로하기 위해 고품격 상조 서비스를 출시했다. 보람상조의 이들 장례상품 외에도 반려동물 먹거리와 건강관리를 위한 ‘펫푸드’ 반려동물을 기억할 수 있는 ‘펫보석’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는 생체보석 시장 선점을 위해 ‘비아젬’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시장에 존재감을 알리기도 했다. 추모나 웨딩, 종교 등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보석으로 기념할 수 있게 했다. 생체보석은 자체 특허 기술을 통해 머리카락, 분골 등의 생체원료를 혼합해 세상에서 유일한 보석으로 제작되며, 고객 선택에 따라 오마주(위패)나 주얼리 형태로 만들어진다. 

이외에도 바이오 계열사 보람바이오 편입을 통해 펫 먹거리까지 선보이고 있다. 펫사료, 펫건기식, 펫용품 등을 출시해 한 지붕 내 보람상조 등과 계열사간 시너지를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최근 웨딩컨벤션 사업에도 본격 진출해 ‘토털 웨딩’ 서비스를 위한 진격의 첫걸음을 뗐다.

보람상조 외의 상조기업들은 아직 본격적인 신사업 추진보다는 제휴 형태로 신사업에 진출하거나 모그룹을 통해 산하 계열사 간 제휴 형태로 상조사업을 펼치고 있다. 

한편 펫시장은 상조업체들이 공을 들이고 있는 신사업이다. 펫사업을 통해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고객 혜택을 늘리고 1,500만 반려인을 고객군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한 소규모 상조업체는 반려동물 상조상품을 직접 출시하고 관련 서비스를 속속 제공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상조업계는 주업인 장례서비스에 국한하지 않고, 성장과 생존을 위한 변화를 모색하며 다양한 제휴 상품 라인업 강화로 몸집을 키우고 있다”며 “이에 더해 신사업 진출은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의 일환으로 중장기적으로 상조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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