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엔 역시 뜨끈한 ‘온천’… “쌓인 피로 단번에 사라져”
겨울엔 역시 뜨끈한 ‘온천’… “쌓인 피로 단번에 사라져”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3.12.04 14:00
  • 호수 89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과 마음을 녹여줄 온천 여행지

이천 테르메덴  실내풀·실외온천풀 갖춰…  아산 온양온천  국내서 가장 오래된 온천

부산 허심청  동양 최대 규모 자랑…  제주 산방산온천  지하에서 올라오는 탄산 경험

온천욕장은 추운 날씨에 몸이 둔해지고 근육이 긴장되는 것을 방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해 겨울 여행지로 안성맞춤이다. 사진은 동양 최대 규모의 온천시설을 갖춘 부산의 ‘허심청’.
온천욕장은 추운 날씨에 몸이 둔해지고 근육이 긴장되는 것을 방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해 겨울 여행지로 안성맞춤이다. 사진은 동양 최대 규모의 온천시설을 갖춘 부산의 ‘허심청’.

[백세시대=배지영 기자] 겨울 여행하면 추위를 한방에 날려 줄 뜨끈한 온천이 생각나기 마련이다. 우리나라에는 물도 좋고, 경관도 좋은 유명 온천들이 많다. 뜨끈뜨끈한 온천탕에 몸을 담그면 일상의 긴장이 녹아내리면서 그동안 쌓인 피로도 싹 달아난다. 이에 국내에서 즐길 수 있는 온천 여행지에 대해 알아본다. 

◇경기도 이천 ‘테르메덴’

한국에서 최초로 고품격 독일식 온천리조트를 내세우며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온천이 있다. 수도권 지역에서 가깝기에 겨울이 되면 더 인기가 치솟는 곳, 바로 이천에 위치한 ‘테르메덴’이다. 테르메덴은 직경 30m의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 실내풀과 실외온천풀 등 크게 두 곳으로 나뉘어져 운영된다.

실내‧외에서 사용되는 물은 모두 100% 천연 온천수다. 온도 역시 온천욕의 효과가 극대화되도록 신경 썼다. 실내풀은 38℃ 내외로 공급해 따끈함 속에서도 쾌적한 물놀이가 가능하도록 했으며, 각종 테마탕은 피로와 스트레스가 풀릴 수 있도록 40℃ 내외로 맞췄다. 특히 넓은 연못을 연상케 하는 풀에 물로 신체 각 부위를 자극시키는 10종의 안마 시설이 설치돼 있어 어르신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위치=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사실로 988

▶문의= 031-645-2000

◇충남 아산 온양온천지구

온양온천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으로 백제, 통일신라시대를 거쳐 그 역사가 약 1300년이 되는 것으로 기록돼 있다. 

특히 조선시대에는 세종대왕 15년(1433년) 정월에 안질치료차 행차한 후 세조, 현종, 숙종, 영조, 정조 등 여러 임금들이 온궁(온양행궁)을 짓고 휴양이나 병의 치료차 머물고 돌아간 다수의 기록과 유적들이 남아 있다.  

온양온천에서 용출되는 온천수의 수온은 44℃~60℃ 내외의 고열온천으로, 수질은 알칼리성이다. 실리카 성분을 함유한 실리카 온천으로 수질이 좋고 수량이 풍부하여 피부병, 부인병, 신경통, 위장병, 빈혈, 혈관경화증 등 각종 질병치료와 피부미용에 효과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온양온천은 온천수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온양관광호텔, 온양제일호텔, 그랜드호텔, 호서호텔 등 온천관광호텔과 200개소에 달하는 여관 등의 숙박시설과 상가, 음식점, 유흥업소, 수영장과 같은 편의시설이 잘 발달돼 많은 관광객이 찾는 온천지역 최대의 명소로 자리하고 있다.

▶위치= 충청남도 아산시 온천동

▶문의= 041-540-1234 

◇부산 ‘허심청’

동래온천은 예부터 온천 여행지로 널리 알려졌던 곳이다. 그중 허심청은 국내 4대 고온 온천으로 불린다. 46~69.9℃의 수온에 물 전체가 마그네슘이 함유된 100% 천연 온천수가 공급된다. 

허심청은 편안하고 즐거운 온천욕과 휴식 및 체력단련을 통한 건강증진을 추구하는 새로운 유형의 도시형 온천 건강랜드로, 1991년 10월 부산시 도심 재개발 사업으로 탄생했다. 허심청의 온천탕은 전체 4297.54m²로 300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동양 최대 규모의 온천시설이다.

대온천탕에는 장수탕, 회목탕, 청자탕, 동굴탕, 노천탕 등 40여종의 효능별 욕탕과 계절에 따라 천연재료와 한방약재를 다르게 넣은 이벤트탕을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별 체질과 연령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입욕코스가 있다.

확 트인 초대형 온천탕과 자연채광이 가능한 천장, 예술적 조형미를 갖춘 아름다운 실내 전경을 갖추고 있어, 허심청에서만 누릴 수 있는 휴식을 선사하며, 찜질방 및 부대시설에서 가족과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다.

▶위치= 부산시 동래구 금강공원로 20번길 23

▶문의= 051-550-2200

◇제주 ‘산방산 탄산온천’

국내 최고의 관광지인 제주에서도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바로 제주의 유일한 온천장인 산방산 탄산온천에서다. 탄산온천장은 국내에서도 희귀한 곳으로, 예로부터 심장천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탄산가스가 피부로부터 흡수되면서 모세혈관을 자극하여 혈관을 확장시켜 혈행을 좋게 하여 혈압을 내리고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산방산 탄산온천은 탄산수인 만큼 뜨거운 김이 수면 위를 덮는 일반 온천과는 다르다. 탕 속에 들어서면 온기 대신 기포가 달라붙어 파스를 붙인 것처럼 피부를 따끔따끔 자극한다. 

체온보다 조금 낮은 31℃라 처음엔 차갑지만 몸에 달라붙은 기포들이 체온을 유지시켜 준다. 탄산 온천의 특성상 온천욕을 마치고 나면 피부가 매끈매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피로 회복에도 좋아 제주 여행을 하며 쌓인 여독을 풀기에 안성맞춤이다. 

2층에 위치한 대형 실내 탄산온천탕은 천장과 벽이 유리로 돼 있어 산방산과 한라산을 내려다 볼 수 있다.

▶위치=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북로 41번길 192

▶문의= 064-792-83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