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금요칼럼] 나이 들어 제대로 꿈 꾸는 방법 / 이호선
[백세시대 금요칼럼] 나이 들어 제대로 꿈 꾸는 방법 / 이호선
  • 이호선 숭실사이버대 기독교상담복지학과 교수
  • 승인 2023.12.18 11:28
  • 호수 89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호선  숭실사이버대 기독교상담복지학과 교수
이호선 숭실사이버대 기독교상담복지학과 교수

100세 이상을 사는 시대가 도래

현재 60세이건 70세, 80세이건

10년 뒤 나를 상상해 계획 세우자

그런 뒤 내 꿈을 자녀에게 알리라

꿈을 꾸면 심장이 빠르게 뛸 것

세상에 없는 세 가지가 있다. 비밀, 공짜, 그리고 정답! 완벽한 비밀이 없고 비밀은 결코 입안에 머물고자 하지 않는다. 공짜 역시 없다. 마음을 써준 이들에게 받은 것도 공짜가 아니라 ‘마음의 빚’이니 말이다. 

그리고 정답도 없다. 사람마다 시간마다 또 시대마다 다른 답을 하는 삶의 문제 앞에 정답이 어디 있겠는가? 몇 가지를 얹자면, 만족스러운 배우자나 만족스러운 직장, 최고의 돈벌이는 드문 3가지이다. 혹시 앞에 말한 여섯 가지 중 한 가지라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대단한 사람이다. 

없는 것, 드문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사람들이 없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도 있다. 바로 노인의 꿈이다. 그 옛날 60인생 시절은 꿈꿀 새도 없이 저세상으로 갔으니, 노인에게는 꿈이 없는 게 맞다. 

그러나 지금이야 100+알파 시대 아닌가. 태어난 시점은 선명해도 떠나갈 시점은 도무지 예측이 어려운 시기이니 말이다. 그러니 이제는 내 나이가 60이건 70이건, 80이건, 90이건 계획을 세우고 꿈을 꾸는 세상이 됐다. 삶을 놓기에는 ‘지나치게’ 오래 살 것이기 때문이다. 한시도 내려놓을 새 없이 긴 삶을 살아가야 하는 트랜스휴먼(Transhuman)의 시대에 70의 꿈이나 80의 꿈, 90의 꿈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  

그럼 노인은 어떻게 꿈꾸어야 할까? 모든 꿈과 소망은 반드시 구체적이어야 한다. 특히 오랜 세월 목표를 세우고 꿈을 꾸어보았던 우리들 아닌가! 방귀 좀 뀌어본 사람처럼 꿈을 꾸어본 사람으로서 나이든 사람의 꿈을 꾸어보자. 

먼저, 10년 뒤 나를 상상해보기 바란다. 10년 뒤의 나는 어떤 옷을 입고 있는가, 내 앞에 앉아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그 사람과 나는 어떤 대화를 나누고 있는가, 그 사람은 나를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그와 내가 대화를 나누는 공간은 어떤 공간인가? 이렇게 자세하고 눈에 보이는 듯한 상상을 시작하라. 

둘째,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누어 계획을 세워보자. 일주일, 한 달, 3개월, 6개월, 1년, 5년, 10년! 이때 기억하라. 내가 10년 후의 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10년 뒤 더 성장하고 성숙한 나와 지금의 내가 대화를 하는 것이다. 

1년 뒤 계획을 세웠다면 1년 후 더 성숙해진 나와 지금의 내가 대화를 하는 것이다. 1주일 뒤 계획 역시 한걸음 더 성장한 나와 현재의 내가 대화를 하는 과정이다. 우리의 상상력이 계획을 통해 실현되도록 해보자. 

셋째, 나의 꿈을 다른 이들에게 반드시 알리기 바란다. 특히 여러분의 자녀와 후배들에게 알리기 바란다. 꿈과는 거리가 멀다 생각했던 당신의 계획과 희망이 꿈 없는 세대들의 심장에 상상의 버튼을 누르게 될 것이다. 그들도 나이 들어서 자신을 상상하고 자신의 삶의 계획을 세워나가게 될 것이다. 나의 꿈을 선언하고 그들의 상상의 버튼도 누르는 일을 시작하라.

상상력 그리고 꿈을 꾼다는 것은 신이 인간에게 선사한 선물이다. 스스로에게 충실한 자신을 가꿀 공간을 주는 것이고, 나의 뒤를 따라오는 인생후배들에게 나이 들어가는 아름다움과 멋을 보여주는 과정이기도 하다. 

인생 다 산 것처럼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분들에게 감히 말씀드린다. ‘당신은 아직 그리 젊으면서 꿈을 꾸지 않는 겁니까? 앞으로 사실 날이 최소 30년 이상일 겁니다.’ 우리는 20세기 활자의 시대를 살면서 평생 꿈을 꾸고 계획하며 살아왔다. 이 훌륭한 생애 습관은 150년 이상을 살게 될지도 모를 트랜스휴먼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습관이다. 이제 꿈꾸기 바란다. 

꿈이 없다면 지금부터 꿈을 계획하기 바란다. 꿈을 꾸고 계획을 세우는 순간부터 여러분 심장은 다시 쿵쾅거리기 시작할 것이다. 부정맥인가 싶을 정도로 빠르게 뛰었다 늦게 뛰기를 반복하는 자신의 심장을 두고 묘한 기쁨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세상에 없다는 세 가지 비밀, 공짜, 정답. 그리고 드문 3가지 만족스러운 배우자, 만족스러운 직장, 최고의 돈벌이를 가졌건 못 가졌건, 꿈은 호흡하는 모든 자에게 허락된 신의 선물이다. 각자의 꿈을 종이에 적고 이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을 A4 종이가 여러 장 넘어가도록 적어보기 바란다. 자, 여러분 꿈은 뭔가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