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혼이혼 여성 위한 제도 마련 시급
황혼이혼 여성 위한 제도 마련 시급
  • 이미정 기자
  • 승인 2009.10.16 16:30
  • 호수 1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편의 가부장적 권위와 강압·외도가 원인
자조모임 마련·사회적응프로그램 개발해야

황혼이혼을 선택한 여성들의 노후를 돕기 위해서는 서로의 고통을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자조적인 모임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소진 성균관대 사회복지연구소 선임연구원은 한국노년학회가 출간한 ‘한국노년학’ 제29권 3호에 게재한 ‘황혼이혼 여성노인들에 대한 생애사 연구’를 통해 이 같이 주장했다.

김 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체 이혼건수는 5년째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동거기간이 20년 이상 된 부부의 이혼은 전체 이혼 가운데 23.1%를 차지해 1997년(9.8%)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의 이혼은 2006년 3071건, 2007년 3481건, 2008년 4409건으로 해마다 늘었다.

김 연구원이 황혼이혼을 경험한 60세 이상 여성들을 심층분석한 결과, 황혼이혼의 원인으로는 남편의 가부장적인 권위와 강압, 외도 등으로 나타났다.

김 연구원은 “황혼이혼을 선택한 여성노인들은 남편의 강압, 외도 등 가부장적인 가족구조를 거부하고 자기 자신을 찾기 위해 이혼을 선택한다”며 “하지만 이혼여성이라는 사회적 편견과 또래 노인들의 질시와 억압 등으로 인해 더 큰 상처를 입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혼이혼을 경험한 대다수의 여성들이 경제적인 불만족은 물론 사회적 편견 속에서 이중 삼중의 고통 속에서 살아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연구원은 “아직도 우리나라 사회에서는 이혼한 여성노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나 부정적 시각이 강하다”며 “특히 경제적 문제로 인해 홀로 살아가는 데 더 많은 어려움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미정 기자 mjle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