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데이터센터 건립 논란…주민들, '건강권·재산권 침해'집단 반발
GS건설, 데이터센터 건립 논란…주민들, '건강권·재산권 침해'집단 반발
  • 김태일 기자
  • 승인 2024.02.2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건설 본사 전경(사진=연합뉴스)
GS건설 본사 전경(사진=연합뉴스)

[백세경제=김태일 기자] GS건설이 고양시에 건립 추진 중인 데이터센터를 두고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해당 데이터센터가 대단지 아파트 코앞에 들어설 예정이지만, 정작 주민들은 허가에서부터 부지작업 완료까지 전혀 모르고 있었다는 주장이 나온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은 지난해 11월께 자회사 마그나피에프브이(PFV)와 건축공사 가계약을 체결하고 일산 덕이동에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기로 결정했다. 준공 후 마그나PFV가 자산을 취득하고 임대 운영을 거쳐 매각하는 구조다. 

공사 가계약 금액은 1500억원이고 PF 대출을 통해 사업비를 조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상반기 중 착공이 진행돼 내년 하반기 준공이 완료될 예정이다. 대지면적 약 1만2000㎡, 건축연면적 약 1만7000㎡에 지하 2층~지상 5층(높이 49.84m) 규모다. 

문제는 해당 데이터센터 부지가 무려 2600여세대의 대단지 아파트(큰마을현대아파트)와 불과 40미터 떨어진 곳으로, 300~400미터(하이파크시티·쌍용아파트) 인근에도 두세개 아파트 단지에 둘러싸여 있는 주거밀집 지역이라는 것이다.

주민들은 지난해 말 착공 이후 한참이 지난 1월 9일에서야 데이터센터 건립 건을 인지했다. 지역구 시·도의원은 물론 해당 지역 국회의원조차 관련 내용을 알지 못한 채 고양시가 ‘깜깜이’ 허가를 내줬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뒤늦게 사실을 알게 된 주민들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결성하고 대대적 투쟁을 예고했다. 주민들이 내세운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의 명분은 크게 ‘건강권’과 ‘재산권’ 침해다.

주민들은 특고압선이 매립되고 대규모의 전기 사용으로 전자파 및 열섬 야기 ‘가능성’만으로도 건강권에 큰 위협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데이터센터는 전력수급 과부하, 전자파 유해 등 우려도 수반돼 주민들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혐오 시설로 꼽히다 보니 재산권(아파트 시세)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까 걱정이 뒤따른다.

비대위는 건설 반대 현수막 설치, 탄원서와 민원 제기, 고양시청 등에 대한 항의 전화를 넘어 필요시 집단행동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정치권도 가세했다. 이용우(고양정) 국회의원과 고은정 경기도의원, 김미수·김학영·김운남 시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선출직들은 지난 1월 사업부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 GS건설 관계자는 [백세경제]와의 통화에서 “해당 데이터센터 건립과 관련해 고양시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면서 “주민들이 걱정하는 전자파 등의 우려에 대해 공신력 있는 외부 용역 기관을 통해 문제가 없다는 객관적 데이터를 도출해냈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주민들에게 설명하고자 했으나 설명회가 무산됐다”면서 “추후 민관과 협의해 다시 설명회 자리를 마련하고 소통해 나가겠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