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워진 날씨, 뇌졸중 주의보
차가워진 날씨, 뇌졸중 주의보
  • 함문식 기자
  • 승인 2009.11.10 12:38
  • 호수 19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일질환 사망률 1위... 복부비만, 고혈압 등 뇌졸중 원인
▲ 뇌의 부분이 담당하고 있는 기능. 뇌경색이나 뇌출혈 등으로 해당 부분이 손상되면 장애가 오게 된다.
흔히 ‘중풍’ 으로도 불리는 뇌졸중은 갑자기 추워지는 이맘 때 발병확률이 매우 높은 질환이어서 어르신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우리 몸의 조직은 항상 산소를 공급받아야만 세포가 죽지 않는다. 그러나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 그 영향으로 뇌세포가 죽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전신의 기능을 관장하는 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뇌졸중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중 암 다음으로 많으며, 특히 장노년층에서는 단일질환으로 사망률 1위를 기록할 정도다. 뇌졸중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산소가 차단된 시간을 최대한 줄여야만 사망이나 치명적인 장애를 막을 수 있다.

▶ 신속한 처치, 후유증 최소화
뇌경색으로 혈관이 막힌 뇌졸중 환자일 경우 정맥으로 3시간 이내, 일부 환자에서는 6시간 안에 뇌동맥에 직접 피딱지를 녹이는 혈전용해제를 투입하면, 막힌 혈관이 뚫리면서 뇌혈관이 되살아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뇌졸중을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은 ▷ 얼굴이나 몸의 한쪽을 움직일 수 없는 편측마비 ▷ 말이 어눌해지거나 엉뚱한 소리를 하는 언어장애 ▷ 한쪽이 사물이 어른거리는 등의 시야장애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등 보행 어려울 정도의 어지럼증 ▷ 극심한 두통 등이 있다.

따라서 뇌졸중으로 쓰러진 환자는 세포의 손상을 줄이기 위해 즉시 119 구급대에 신고하고 3시간 이내에 병원으로 빨리 옮겨야 한다.

구조요원을 기다리는 동안에는 환자를 편안하게 눕힌 다음 먼저 입 속에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해서 제거해야 한다. 환자가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물이나 청심환 등 음식물을 넣게 되면 자칫 기도를 막을 수 있어 더 큰 위험에 빠트릴 수 있으므로 삼가고, 베개나 포갠 타월을 이용해서 환자의 어깨 밑에 넣어준다.

이처럼 베개를 등에 포갤 때, 목이 일직선이 되면서 머리가 뒤로 젖혀지고 충분한 기도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호흡을 통해 산소가 뇌로 공급되어 뇌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 고혈압, 비만 등이 복합적으로 뇌졸중 일으켜
뇌졸중을 일으키는 위험인자로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질환, 심한 스트레스, 혈중 혈색소의 증가, 비만, 피임약 복용, 흡연, 과음 등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고혈압, 고지혈증, 복부비만, 당뇨 등은 하나의 독립된 위험 인자가 아니라 서로 연관돼 있어 하나가 생길 경우 다른 질병도 동반해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따라서 ‘갑자기’ 쓰러지는 죄졸중은 사실 평소에 자신이 건강관리를 얼마나 잘 해 왔느냐에 따라 발병률을 낮출 수 있는 셈이다.

특히 최근에는 다른 위험인자를 제치고 ‘복부비만’이 가장 큰 위험인자로 인식되고 있다.
또, 고혈압도 치명적이다. 최고혈압이 10mmHg만 증가해도 뇌졸중 발생 확률이 남자는 1.9배, 여자는 1.7배가 높아진다.

이 외에도 전문의들은 ▷절주 ▷금연 ▷겨울철 체온유지 ▷꾸준한 운동 ▷ 염분섭취 제한 ▷응급상황에 대한 지식 숙지 ▷ 스트레스 줄이기 등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함문식 기자 moon@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