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해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해
  • 이미정 기자
  • 승인 2009.11.17 10:34
  • 호수 1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훈보 서울광진노인종합복지관 사회복지사
최근 수많은 대중매체들이 어르신들의 사회적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 비중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뉴스를 접할 때마다 사회복지사로서 ‘정말 어르신들에 대한 문제가 심각해졌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어르신 인구가 늘어나면서 과거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던 부분까지 너무나 다양한 부분들이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다양한 해결방안들이 제기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이렇다할 해결책이 나오고 있지 않아 많은 접근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욕구에 대한 접근방법으로 과거 이미 발생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강조했다면, 현재는 어르신들이 갖고 있는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예방적인 차원에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노인문제에 있어서 노인상담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서울광진노인종합복지관은 어르신들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광진노인전문상담센터’를 운영, 다양한 전문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말벗이 없어 우울해 하는 어르신을 비롯해 가족 간의 불화, 치매에 대한 걱정 등 어르신들의 다양한 고민거리를 전문상담서비스와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복지관은 어르신들의 고민해결 뿐만 아니라 행복한 노후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 배움의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어르신들 간의 친목도모는 물론 정보를 나눌 수 있도록 직원들 또한 노력하고 있다.

경제적인 어려움, 신체적인 제한으로 인해 예전과는 다르게 살아가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노화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로 변화를 꾀하는 동시에 노인에 대한 인식이 점점 변화돼 노년기를 더욱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로 발전해 나아가기를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