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상담 Q&A]구매한 보일러 용량 부족 시 증설 요구 가능한가?
[소비자 상담 Q&A]구매한 보일러 용량 부족 시 증설 요구 가능한가?
  • 관리자
  • 승인 2010.02.19 17:12
  • 호수 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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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태양열온수기와 심야전기보일러가 열효율이 좋아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판매업자의 권유로 400만원을 주고 설치했는데 용량 부족으로 난방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주택 난방면적에 적정한 용량의 보일러 증설을 요구할 수 있을까요?

A. 보일러는 소비자가 특정 제품을 선택하기보다는 판매·설치 업체가 주택 규모와 보일러 용량 등을 고려해 온수 및 난방공급에 적정한 보일러를 권유해 설치하고 있습니다. 계약서에 난방용량이 부족하면 난방면적에 적정한 용량의 보일러를 설치해 준다고 명기돼 있다거나 하는 등의 사실을 입증할 수 있다면, 주택 난방면적에 적정한 보일러 증설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난방 기능이 거의 없는 태양열온수기임에도 연료비를 절감하기 위한 소비자의 심리를 악용해 온수사용 외에 난방까지 가능하다는 등 허위·과장광고로 충동구매를 부추기는 사례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용을 정확히 알아보고 구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허위 과장 설명에 따른 피해를 구제받기 위해서는 설명내용을 계약서에 명확하게 기재하고, 영수증·품질보증서·사용설명서 등을 잘 보관해 둬야 합니다.

■자료제공 : 한국씨니어연합 02-815-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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